> 과학/의학/IT/기술

군 시설 이전협의로 사업 첫발 내딛은 ‘박달 스마트밸리’ 도, 2차 TF회의 열고 적극 행정 뒷받침 약속

2020.07.05 15:37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최근 국방부가 ‘안양 박달 스마트밸리 사업’을 위한 군 시설 이전협의를 진행하기로 발표한 가운데, 경기도가 3일 안양 만안구 박달동에서 ‘박달 스마트밸리 조성 추진 TF’ 2차 현장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는 지역국회의원, 경기도, 안양시 등 2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여해 현장 곳곳을 돌아보며 향후 추진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현장회의는 최근 국방부가 경기도 및 안양시 등 관계기관과 스마트밸리 사업부지 내 군 탄약시설 이전협의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사업 추진의 단초를 마련한데 따른 것이다.


군 측에 대체시설을 기부하고, 국방부는 사업 부지를 양여하는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향후 양측 간 합의각서를 마련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지난 2018년 10월부터 안전성 및 작전성, 사업 추진방식 등과 관련해 면밀한 검토와 협의가 이뤄진 후 결정된 사항으로, 국방부 측에서도 이번 사업과 관련한 별도의 TF팀을 구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도는 기부대양여 이전협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개발제한구역 해제물량 확보, 도시계획 변경, 산업단지 조성 계획 수립 등 각종 행정절차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안양시, 중앙부처(국방부, 기획재정부 등) 등과 지속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임문영 미래성장정책관은 “박달 스마트밸리 조성 사업이 본격적인 첫발을 내딛게 된 만큼, 지속적인 현장행정과 적극행정으로 사업 추진을 든든히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안양 박달 스마트밸리 조성사업’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안양 만안구 박달동 총 310만㎡ 부지에 첨단산업과 자연환경, 상업·주거 공간이 어우러진 친환경 미래산업 육성 거점을 만드는 사업이다.


특히 이 사업은 사용부지 확보를 위해 현재 자연녹지·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있는 토지를 해제하고, 부지 내에 소재한 탄약고 등 각종 군사 시설들을 한곳의 지하시설로 모으는 등 다양한 현안들이 산재해 있다.


도는 이 사업이 민선7기 주요 지역공약 중 하나인 만큼,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 5월 TF팀을 구성했으며, 지난달 5일 TF 1차 회의, 9일 현장 간담회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경기도,제2회 스위치(Switch) 더 경기 포럼-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공동 노력 주제

경기도,제2회 스위치(Switch) 더 경기 포럼-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공동 노력 주제

Apr 18, 2024 | Q기자

 

경기도는 기후변화 주간을 맞아 4월 17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회의실에서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민간 보전활동 공유 및 공동협업 과제 발굴을 주제로 ‘제2회 스위치(Switch) 더 경기 포럼’을 개최했다. ‘스위치(Switch) 더 경기 포럼’은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기후위기 대응정책 과 각 기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월별 세부 주제를 선정하여 운영하는 민·관 합동 정기 포럼이다. 이날 포럼은 에코코리아 이은정 사무처장이 ‘생물다양성 증진에 있어 시민과학의 ..

경기도의회 황진희 의원, ‘에듀테크기반 기초기본학력보장 활성화방안 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경기도의회 황진희 의원, ‘에듀테크기반 기초기본학력보장 활성화방안 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Apr 18,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의 연구단체인 경기교육정책연구회(회장 황진희, 더불어민주당, 부천4)는 4월 17일(수) “에듀테크기반 기초기본학력보장 활성화방안 연구”를 주제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본 연구의 책임 연구원인 이인숙 소장(사단법인 미래학교자치연구소)은 착수보고회에서 본 연구의 주요 의제로 △현행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정책의 효과성 분석 △에듀테크 기반 기초기본학력 보장 방안 탐색 △기초ㆍ기본학력 부진 학생 관리 LMS 시스템 구축 방안 제안 등이 다루어질 예정이라..

성남시, 일본 오사카 시장개척단 참가기업 모집

성남시, 일본 오사카 시장개척단 참가기업 모집

Apr 18, 2024 | 편집부기자

 

- 헬스케어·건강식품 기업 대상으로 4월 30일까지 접수... 7월에 파견 예정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관내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판로 개척을 위해 일본 오사카 해외시장개척단 참가기업을 오는 4월 30일까지 모집한다.참가 대상은 관내 본사 또는 공장이 있는 헬스케어 및 건강식품 관련 중소업체이며 총 20개사를 모집한다. 선정된 기업은 오는 7월 3일부터 5일까지 현지에서 오사카 상공회의소와 오사카 의료기기협동조합과 연계된 수출상담회에 참가하게 된다. 참가 희망 업체는 성남..

성남시, 서강대와 첨단산업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성남시, 서강대와 첨단산업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Apr 17, 2024 | 편집부기자

 

- 올해 9월부터 제2판교 내 서강-판교디지털혁신캠퍼스 운영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서강대학교와 시스템반도체·인공지능 등 첨단산업 분야의 석‧박사급 고급 인재 양성을 위해 협력한다. 성남시는 17일 오후 2시 성남시청 상황실에서 신상진 성남시장, 심종혁 서강대 총장, 한국팹리스산업협회 김경수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스템반도체‧인공지능 등 첨단산업 분야 맞춤형 인재 양성 및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제2판교 테크노밸리 내에 건..

용인시 수지구, AI 교통안전시스템 등 생활밀착형 사업 진행

용인시 수지구, AI 교통안전시스템 등 생활밀착형 사업 진행

Apr 17,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는 각 동에서 주민들의 반응이 좋은 생활밀착형 사업을 발굴·확대해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현재 ▲상현1동 서원통로에 실시간 위험신호 안내 AI(인공지능) 교통안전시스템 설치 ▲죽전3동 현암초교 LED 바닥신호등 설치 ▲풍덕천1동 경로당 화단 재정비 ▲상현2동 가로화단과 보행로 재정비 등 4개 사업이 최근 마무리됐다. ▲동천동 손곡천 산책로 로고젝터 설치 ▲상현3동 희망의 꽃단지와 힐링꽃길 조성 ▲죽전3동 대일초·신촌초 안전휀스 정비 ▲상현1동 심곡서원 주차장 ..

경기도,경기도 중재 노력했던 평택-용인 상수원 보호구역 문제 해결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

경기도,경기도 중재 노력했던 평택-용인 상수원 보호구역 문제 해결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

Apr 17, 2024 | Q기자

 

17일 여의도 FKI 타워에서 국토부, 산업부, 환경부, 용인시, 평택시, 삼성전자, LH 등 8개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업단지의 성공적 조성과 상생협력 증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경기도가 오랫동안 중재 노력을 했던 평택시와 용인시의 갈등이 해결되면서 성사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는 용인시 이동읍, 남사읍 일원에 총 728만㎡(220만 평) 규모로 조성되며 제조공장 6개를 비롯해 최대 15..

김포시 마산도서관 청소년 진로독서프로그램 ‘항공사, 어디까지 아니?’ 운영

김포시 마산도서관 청소년 진로독서프로그램 ‘항공사, 어디까지 아니?’ 운영

Apr 17, 2024 | Q기자

 

김포시마산도서관(시장 김병수)이 청소년 진로독서프로그램 ‘항공사, 어디까지 아니’를 오는 5월 11일 토요일 14시에서 16시까지 마산도서관 3층 다목적실에서 운영한다. 강의는 ‘누가 내 꿈을 훔쳐 갔을까’,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의 저자이자 아시아나항공 인재개발팀 전임강사인 김하준 작가가 진행한다. ‘항공사, 어디까지 아니’는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항공사의 다양한 직업군에 대해 알아보는 강의다. 꿈에 대한 편견을 인식하고 항공사의 여러 직업을 이해해..

오산시 아이드림센터, ‘마술사 제이티의 과학 실험실’공연 성황리에 마쳐

오산시 아이드림센터, ‘마술사 제이티의 과학 실험실’공연 성황리에 마쳐

Apr 17, 2024 | Q기자

 

오산아이드림센터(센터장 김혜은)는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양일간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마술사 제이티의 과학 실험실’ 기획(마술)공연을 진행했다. 본 마술 공연은 어린이 200여명이 관람을 했으며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공중부양 마술, 기압과 착시현상을 이용한 마술 등 과학 원리를 마술에 접목시킨 공연을 선보여 큰 호응과 흥미를 이끌어냈다. ‘마술사 제이티의 과학 실험실’은 베르누이의 원리를 이용한 공중부양 마술과 과산화수소 분해실험을 통한 코끼리 똥 만들기, 기..

신상진 시장 “성남시, 미래 모빌리티 허브로 육성”

신상진 시장 “성남시, 미래 모빌리티 허브로 육성”

Apr 16, 2024 | 편집부기자

 

- 한국, 영국 전문기업과 도심항공교통 도입 방안 정책연구 중간보고회 개최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16일 도심항공교통(UAM) 도입 방안 정책연구 중간보고회개최를 통해 성남형 스마트 모빌리티 전략 수립을 위한 광폭 행보를 이어 나갔다.UAM(Urban Air Mobility)은 이른바 '에어택시'로, 친환경에너지를 활용하는 비행체에 승객이 타고 이동하는 교통체계를 말한다.성남시청 상황실에서 오전 10시에 열린 이날 중간보고회에는 신상진 성남시장, 정인태 롯데이노베이트 ND..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교실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교실 운영

Apr 16,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4월 28일 오후 2시 초등학생(1~3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교실 ‘보드게임으로 그림책 읽기’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과학도서관 4월 사서컬렉션 주제인 ‘읽는 사람: 호모부커스의 멸종’의 연계 프로그램이다. 이 일환으로 도서관에 문해력과 독서력에 대한 도서들을 전시했다.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도서는 「책읽기가 즐거운 101가지 이유」로 책 내용을 보드게임으로 만들었다. 아이들이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책을 읽으면 좋은 점에 ..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 청년 임직원에 최대 3천만 원까지 주택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 청년 임직원에 최대 3천만 원까지 주택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

Apr 16, 2024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제1·2판교테크노밸리내 중소·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 임직원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3천만 원까지 주택 임대보증금을 무이자로 지원한다. 경기도는 15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4년 판교테크노밸리 입주기업 임대보증금 지원사업’을 한다며 지원자 모집을 시작했다. 이 사업은 판교테크노밸리에서 근무하는 청년 임직원의 주거 안정과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것이다. 지원 대상은 제1·2판교테크노밸리내 중소·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임직원 가운데 만 39세 ..

광명문화재단, 2024년 토요 마티네 시리즈  김주원의 사색여정 with 소리꾼 이자람‘동

광명문화재단, 2024년 토요 마티네 시리즈 김주원의 사색여정 with 소리꾼 이자람‘동

Apr 15, 2024 | Q편집부기자

 

(재)광명문화재단(대표이사 어연선)은 2024년 토요 마티네 시리즈 공연 첫 시리즈를 오는 5월 18일(토) 오후 3시부터 광명극장에서 막을 올린다. ‘토요 마티네 시리즈’는 김주원 발레리나가 예술감독으로 참여하여, 각기 다른 네 분야의 거장들과 함께 예술이라는 공통 분모로 솔직 담백한 토크를 풀어내는 공연이다. 소리꾼 이자람, 소프라노 황수미, 무용가 김매자, 배정혜, 국수호, 이정윤, 반도네오니스트 고상지가 차례로 출연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명성을 떨친 예술가들의 무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