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수산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6차 합동예찰 실시

2021.10.20 12:39 | 안성시청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소장 조정주)는 이달 20일부터 29일까지 경기도농업기술원과 함께 안성시 배·사과 과수원을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합동예찰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과수화상병은 우리나라에서 검역병으로 지정된 세균병으로, 감염될 경우 잎··줄기·과실 등이 마치 불에 덴 것처럼 붉은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하며 마르는 증상이 나타난다. 화상병의 주요 감염대상은 배·사과 등 장미과 식물 과수에 해당하며, 안성시 배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세균병이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지금까지 총 5(동계 2, 정기예찰 3)의 예찰을 실시했고, 현재까지 97개소 46.1ha에 달하는 과원에서 화상병이 발견됐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이번 10월 예찰은 수확 후 발생한 과수화상병에 대한 조사와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실시될 예정이며, 예찰과 동시에 과수농가에게 의심증상에 대한 신고를 독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화상병 의심증상은 안성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031-678-3091~3)로 신고해야 되며, 이병영 기술보급과장은 과수화상병은 치료제가 없어 예방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농가의 적극적인 예방활동이 중요하다고 전하며, “주기적인 예찰을 통해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농수산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바실러스균·유산균 등 친환경 미생물 5종 공급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바실러스균·유산균 등 친환경 미생물 5종 공급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영농철을 맞아 농가에 농업용 유용 미생물을 공급해 친환경 농업을 지원한다. 안전한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관내 농가, 시민농장 텃밭 이용자 등 수원시민을 대상으로 친환경 미생물을 보급한다. 공급 미생물은 ▲바실러스균(유기물 분해 등) ▲광합성 세균(악취 제거 등) ▲유산균(비료 활성 증대 등) ▲효모(뿌리·세포 활성화 촉진 등) ▲클로렐라(종자 발아 증진 등) 등 5종이다. 친환경 농자재인 유용 미생물을 사용하면 작물에 영양분을 ..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이상 무’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이상 무’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유통 수산물 3종을 대상으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3월 19일 유통수산물 3종(활참돔·냉동고등어·활쭈꾸미)의 검사시료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고, 3종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는 요오드, 세슘과 같은 방사성 물질의 기준치 이상 검출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2014년 1월부..

파주시 광탄면-광탄농협-서울시설공단, ‘도농사랑’ 업무 협약

파주시 광탄면-광탄농협-서울시설공단, ‘도농사랑’ 업무 협약

Mar 28, 2024 | Q기자

 

파주시 광탄면은 광탄농협, 서울시설공단과 도시와 농촌의 상생과 협력을 추진하는 ‘도농사랑’ 업무협약을 지난 25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도농사랑’ 운동은 도시와 농촌, 농협과 기업의 도농상생 협력 운동으로, 광탄면 농촌지역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이번 협약이 추진됐다. 협약에는 ▲지속 가능한 농촌 마을 조성 위한 약자 지원 및 농촌 재생 활동 ▲지역 농촌 자원과 연계한 소비 유발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동준..

안산시-한국농어촌공사, 어촌신활력증진사업 합동 현장 방문

안산시-한국농어촌공사, 어촌신활력증진사업 합동 현장 방문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올해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2024년 어촌신활력증진사업’에 안산시 풍도항이 선정돼 한국농어촌공사와 위·수탁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착수를 위해 지난 27일 합동으로 현장을 방문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유형3에 해당하는 어촌 안전 인프라 개선사업으로 2024년부터 3년간 국·도비 약 35억을 포함한 총 45억이 투입될 예정이며, 풍도 선착장 안전 구조 개선과 침수 방지 예방을 위한 배후 부지 증고를 통해 접근성을 증..

용인시, 농가 일손 덜어주려 농기계 임대료 반값

용인시, 농가 일손 덜어주려 농기계 임대료 반값

Mar 28,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지역 농가들의 일손을 덜어주기 위해 트랙터나 퇴비살포기 등 농기계를 반값에 빌려준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농업인의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농기계 대여로 농가들의 경영안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농기계 임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원 품목은 보행관리기, 트랙터, 퇴비살포기, 탈곡기, 경운기, 비닐파복기, 동력분무기, 콩탈곡기 등 38종 181대다. 50·55마력짜리 트랙터는 기존 16..

평택시  치매 환자를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

평택시 치매 환자를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

Mar 27,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치매 환자를 위한 치유농업프로그램 『기억이 꽃피는 농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3월 25일부터 4월 22일까지 5주간 매주 월요일 13시~17시에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내 치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기억이 꽃피는 농장』은 치유농장에 방문해 자연환경 속에서의 활동을 통해 심리적 치유와 안정을 제공하고 신체적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연간 4기수 운영하며 기수별 주 1회 5주간 운영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와 협업을 통해 운영하는 이번 ..

포천시 농업재단,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사업 참여업체 모집

포천시 농업재단,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사업 참여업체 모집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재)포천시농업재단은 오는 4월 11일까지 지역 농축산물 업체를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사업을 접수 받는다. 이번 사업은 사업자등록이 돼 있는 농가를 포함한 포천시 내 농축산물 식품업체의 온라인 판매 능력을 향상하고 유통 판로를 넓히고자 마련됐다. 참여업체는 ▲통신판매업 등록 등 서류작성 및 쇼핑몰 상품 등록 ▲사진촬영 및 페이지 디자인을 통한 온라인 판매 상세페이지 제작 ▲온라인 쇼핑몰 운영방법 교육 ▲업체 컨설팅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재)포천시농업재단..

포천시 농업기술센터, 농업인의 온라인 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컨설팅 추진

포천시 농업기술센터, 농업인의 온라인 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컨설팅 추진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는 농업인의 소득을 높이고, 판매 경로 다양화를 위해 ‘강소농업경영체 온라인 마켓 판로개척 컨설팅’을 진행한다. 올해부터 진행하는 강소농 컨설팅은 농업기술센터 직원과 온라인 쇼핑몰 상품기획자(MD)가 포천시 내 농업인의 농장에 직접 방문해 5회에 걸쳐 1:1 컨설팅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시는 강소농 컨설팅을 통해 농가의 상황과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농가의 강점을 발굴한 뒤 기존 상품을 리모델링하고 새로운 상품을 기획할 수 있게 지도해 농업인..

연천군농업기술센터, 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연천군농업기술센터, 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Mar 26, 2024 | Q기자

 

연천군 농업기술센터는 25일 센터 3층 대강당에서 연천농업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연천농업대학은 연천 농업과 농촌을 이끌어 갈 농업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1년 과정의 농업전문기술교육 프로그램으로 2008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올해 연천농업대학은 스마트농업과 농산업마케팅과의 2개 과정으로 편성 ․운영한다. 스마트농업과는 시설원예 및 스마트농업 관련 전문가를 주축으로 스마트농업 관련 이론 및 현장견학 등으로 편성되었으며, 농산업마케팅과는 농업의 기본개념 , 마케팅이론 및 동..

강화군  소형농기계 지원 확대! 농작업 효율이 확 높아집니다

강화군 소형농기계 지원 확대! 농작업 효율이 확 높아집니다

Mar 26, 2024 | Q기자

 

강화군이 농촌의 일손 부족을 해소하고 작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추진해 오던 친환경 소형농기계 지원사업을 확대한다. 군은 지난 2013년부터 본 사업을 통해 총 5,847대의 친환경 소형농기계를 지원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왔다. 올해는 농기계 기준단가를 22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대폭 상향하고, 보조금을 기존 132만 원에서 180만 원으로 36% 더 지원한다. 또한, 소형농기계 품목도 78종에서 82종으로 확대해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킬 예정이다. ..

여주시 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 한마음대회 행사 개최

여주시 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 한마음대회 행사 개최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사)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회장 최형주)는 3월 25일 흥천면 율극1리 마을회관에서 불우이웃을 돕기를 위한 고추장 담그기 행사와 나눔행사를 가졌다. 행사에는 최형주 회장을 비롯한 회원 40명, 여주시장, 여주시의회 의원 등 총 50여명이 참석했으며, 이날 만들어진 고추장 200통은 여주시 자원봉사센터 및 회원을 통하여 독거노인, 결식아동 등 어려운 취약계층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최형주 회장은 “여성농업인들이 모여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은 도움이..

경기도, 도 농수산진흥원  용인도민텃밭 참여 희망자 모집

경기도, 도 농수산진흥원 용인도민텃밭 참여 희망자 모집

Mar 26, 2024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이 29일까지 용인도민텃밭 참여 희망자를 모집한다.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인 개인 혹은 단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만 70세 이상(1953년 12월31일 이전출생), 취약계층, 용인시민에게 우선 분양된다. 분양 예정인 용인도민텃밭(용인시 영덕동 1099)은 개인 295구획(4867㎡)과 단체 21구획(693㎡)으로 분양 면적은 개인 16.5㎡, 단체는 33.1㎡ 안팎이다. 분양료는 무료이며 모종, 비료 등은 별도 구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