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수산

광주시 농산물가공센터, 지역특산물 활용한 가공품 생산에 박차

2021.10.14 11:19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광주시가 농산물가공센터에서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가공품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14일 시에 따르면 광주시 농산물가공센터는 농업인의 가공·창업 초기비용을 절감하고 가공시설을 갖추지 못한 농업인들도 가공 기자재를 활용해 시제품 생산과 상품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올해 초 개설됐다.


농산물가공센터는 HACCP 인증을 완료했으며 지난 923일에는 유효성 평가를 통해 농산물 잔류농약(320), 식중독 주범인 살모넬라균 외 6종에 대한 평가를 마쳤다.


농산물가공센터를 이용하려는 농업인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광주시인 농업인으로 직접 광주지역에서 재배·생산한 농산물을 주원료로 가공해야 하고 유통전문판매업 신고를 득한 개인(법인)으로 3가지 항목을 충족하여야 한다. , 시제품 생산가공 개발 목적인 경우에는 유통전문판매업 신고는 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농산가공센터 시설은 농업인이 직접 장비를 운전해야 하므로 안전교육 및 생산교육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현재 배 주스, 토마토 주스만 시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신동헌 시장은 오는 11월부터 생산 일정에 맞춰 가공품에 대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지원 컨설팅을 통해 유통시장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느끼는 농가에게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농수산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봄맞이 대청소의 날’ 행사 실시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봄맞이 대청소의 날’ 행사 실시

Mar 29, 2024 | Q기자

 

안성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 2024. 3. 27(수)‘봄맞이 대청소의 날’행사를 통하여 농업기술센터 환경정비를 실시하였다. 이번 봄맞이 대청소의 날 행사는 농업기술센터 5개 부서 전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센터 실내·외 정리정돈, 무단투기 쓰레기 수거, 방치된 적치물 처리 등을 부서별 담당 구역을 지정하여 실시하였다. 농업기술센터 이상인 소장은“이번 봄맞이 대청소의 날 행사를 통하여 센터를 방문하는 시민들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

이천시  2024년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방 프로그램 지원

이천시 2024년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방 프로그램 지원

Mar 29,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농업인 스스로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안전문화 기반 조성을 위해 근골격계질환 예방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해당 사업은 경기도 주민참여예산으로 농작업 시 많이 발생하는 농업인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보급하며 공모를 통해 부발생활개선회, 장호원생활개선회가 최종 선정되었다. 프로그램은 총 10회 과정으로 농작업 질환 설문조사 및 개별상담, 운동 소도구 활용 맞춤형 운동 실습으로 진행된다. 특히 교육 전·후 신..

연천군·파주연천축협, 농업기계 임대편의 상호협력 업무협약

연천군·파주연천축협, 농업기계 임대편의 상호협력 업무협약

Mar 29, 2024 | Q기자

 

연천군은 28일 군청 상황실에서 김덕현 군수, 이철호 파주연천축협조합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축산농가의 농업기계 임대편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군은 농업기계임대사업소에 파주연천축협의 옥수수파종기 등 6대의 축산작업장비를 배치한다. 군은 축산농가의 임대장비 접근성을 높여 사용 편의를 제공하고 임대농기계 이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김덕현 연천군수는 “파주연천축협과의 업무협약으로 축산농가의 임대장비 이용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기계화 영농에 도움이 되는 좋은 계기가 됐..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기관평가 ‘대상’ 수상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기관평가 ‘대상’ 수상

Mar 29,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중하)는 지난 27일 ‘2023년도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우수기관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해 농업·농촌 발전과 혁신에 기여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2023년도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한 농촌지도사업과 농업기술센터 운영 전반에 대해 11개분야 34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는 심사항목을 서류 및 발표심사를 거쳐 기관 종합평가 및 분야별 수상을 실시하였으며, 평가 결과에는 각종 사업계획과 실적이 종합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특히, 여주시..

경기도, 봄철 산란기 맞아 무허가 조업 등 불법어업 합동단속 실시

경기도, 봄철 산란기 맞아 무허가 조업 등 불법어업 합동단속 실시

Mar 29, 2024 | Q기자

 

경기도는 봄철 산란기를 맞아 4월 15일부터 6월 2일까지 화성·안산·파주 등 13개 시·군을 대상으로 불법어업 합동단속을 실시한다. 연안해역은 어업지도선 3척을 투입해 무허가·무면허 불법조업, 실뱀장어 불법포획, 어구·선체 변형, 어선법 위반 등을 집중 단속한다. 주요 강과 호수에서는 포획·채취 금지기간·금지체장, 유어행위 제한 등 위반 사항이 있는지 점검한다. 이 밖에도 주요 항·포구, 수산 시장 등에서 불법 어획물이 판매가 이뤄지는지 단속하고 비어업인에 대한 불법 어..

이천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농촌진흥사업 평가 분야별 우수사례 수상  농촌자원분야『최우수

이천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농촌진흥사업 평가 분야별 우수사례 수상 농촌자원분야『최우수

Mar 29, 2024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가 지난 3월 27일 경기도에서 실시한 ‘2023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회’에서 분야별 우수사례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평가는 경기도 시·군을 대상으로 지도정책, 기술보급, 농촌자원 3개 분야에서 34개의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매년 우수한 농업기술센터를 선정하는 평가로, 우리시에서는 농촌자원분야에서 ‘최우수’, 기술보급분야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기관표창과 함께 시상금을 수상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기술보급과 경영축산팀에서는 조사료 수급 안정을 위..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바실러스균·유산균 등 친환경 미생물 5종 공급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바실러스균·유산균 등 친환경 미생물 5종 공급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영농철을 맞아 농가에 농업용 유용 미생물을 공급해 친환경 농업을 지원한다. 안전한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관내 농가, 시민농장 텃밭 이용자 등 수원시민을 대상으로 친환경 미생물을 보급한다. 공급 미생물은 ▲바실러스균(유기물 분해 등) ▲광합성 세균(악취 제거 등) ▲유산균(비료 활성 증대 등) ▲효모(뿌리·세포 활성화 촉진 등) ▲클로렐라(종자 발아 증진 등) 등 5종이다. 친환경 농자재인 유용 미생물을 사용하면 작물에 영양분을 ..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이상 무’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이상 무’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유통 수산물 3종을 대상으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3월 19일 유통수산물 3종(활참돔·냉동고등어·활쭈꾸미)의 검사시료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고, 3종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는 요오드, 세슘과 같은 방사성 물질의 기준치 이상 검출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2014년 1월부..

파주시 광탄면-광탄농협-서울시설공단, ‘도농사랑’ 업무 협약

파주시 광탄면-광탄농협-서울시설공단, ‘도농사랑’ 업무 협약

Mar 28, 2024 | Q기자

 

파주시 광탄면은 광탄농협, 서울시설공단과 도시와 농촌의 상생과 협력을 추진하는 ‘도농사랑’ 업무협약을 지난 25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도농사랑’ 운동은 도시와 농촌, 농협과 기업의 도농상생 협력 운동으로, 광탄면 농촌지역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이번 협약이 추진됐다. 협약에는 ▲지속 가능한 농촌 마을 조성 위한 약자 지원 및 농촌 재생 활동 ▲지역 농촌 자원과 연계한 소비 유발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동준..

안산시-한국농어촌공사, 어촌신활력증진사업 합동 현장 방문

안산시-한국농어촌공사, 어촌신활력증진사업 합동 현장 방문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올해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2024년 어촌신활력증진사업’에 안산시 풍도항이 선정돼 한국농어촌공사와 위·수탁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착수를 위해 지난 27일 합동으로 현장을 방문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유형3에 해당하는 어촌 안전 인프라 개선사업으로 2024년부터 3년간 국·도비 약 35억을 포함한 총 45억이 투입될 예정이며, 풍도 선착장 안전 구조 개선과 침수 방지 예방을 위한 배후 부지 증고를 통해 접근성을 증..

용인시, 농가 일손 덜어주려 농기계 임대료 반값

용인시, 농가 일손 덜어주려 농기계 임대료 반값

Mar 28,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지역 농가들의 일손을 덜어주기 위해 트랙터나 퇴비살포기 등 농기계를 반값에 빌려준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농업인의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농기계 대여로 농가들의 경영안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농기계 임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원 품목은 보행관리기, 트랙터, 퇴비살포기, 탈곡기, 경운기, 비닐파복기, 동력분무기, 콩탈곡기 등 38종 181대다. 50·55마력짜리 트랙터는 기존 16..

평택시  치매 환자를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

평택시 치매 환자를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

Mar 27,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치매 환자를 위한 치유농업프로그램 『기억이 꽃피는 농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3월 25일부터 4월 22일까지 5주간 매주 월요일 13시~17시에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내 치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기억이 꽃피는 농장』은 치유농장에 방문해 자연환경 속에서의 활동을 통해 심리적 치유와 안정을 제공하고 신체적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연간 4기수 운영하며 기수별 주 1회 5주간 운영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와 협업을 통해 운영하는 이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