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남양주시

남양주시 와부농업협동조합, 영농폐기물 수거 캠페인 실시

남양주시 와부농업협동조합, 영농폐기물 수거 캠페인 실시

Apr 23, 2024 | Q기자

 

남양주시 와부농협(조합장 박만순)은 지난 18일과 19일 이틀간 농민의 영농활동을 지원하고 농촌 환경의 미관 개선을 위하여 와부읍과 조안면 농가의 영농폐기물 수거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와부농협은 농가에서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관주호스, 폐기름통, 비닐하우스용 폐차광망 등 영농폐기물을 수거하여 농가의 수고를 덜고 농촌지역 환경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번 영농폐기물 수거를 위해 약 2천 9백만 원의 예산이 소요됐으며, 5톤 차량 10대 분량(총 50톤)의 영농..

남양주시 와부농업 협동조합 함종규 상임이사, 취임 축하 선물로 이웃사랑

남양주시 와부농업 협동조합 함종규 상임이사, 취임 축하 선물로 이웃사랑

Apr 11, 2024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 와부농협 협동조합 함종규 상임이사는 지난 8일 취임 축하선물로 받은 쌀 297포(1포당 10kg)와 컵라면 293상자(1상자당 6개)를 형편이 어려운 지역주민들을 위해 기부했다. 이날 기부된 쌀과 컵라면은 함종규 이사가 지난 1일 상임이사로 취임하며 가까운 지인들에게 축하 화분 대신 요청해 선물 받은 것으로, 와부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조안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또한 와부읍 소재 노인주거복지시설인 ‘안나의 집’에도 쌀 14포와 컵..

2024년 19기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2024년 19기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Mar 21, 2024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20일 농업기술센터 3층 강당에서 미래 농업을 이끄는 스마트한 농업·농촌 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날 입학식은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학장인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김현택 남양주시의회 의장, 동문회원, 입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 경과보고, 교표 수여, 입학 식사, 축사, 대학 운영 안내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올해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에는 밭작물과와 전통발효과가 신설돼 총 61명의 신입생이 입학했다. 입학..

남양주시, ‘청년 농업창업 인기몰이’… 지원 아끼지 않을 것

남양주시, ‘청년 농업창업 인기몰이’… 지원 아끼지 않을 것

Mar 15, 2024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13일 면접평가를 통해‘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의 대상자로 선정된 청년 10명을 경기도로 추천했으며, 오는 20일 농림부에서 최종대상자가 발표된다고 밝혔다. 농업인을 꿈꾸는 농업경영 3년이하 청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에는 다양한 나이와 히스토리를 가진 젊은 예비 농업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최근 농촌체험 활동에 대한 도시민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청년들이농산물 수확체험, 과일청·피클 만들기 등 ..

남양주시, 2024년 농업산·학협동심의회 개최

남양주시, 2024년 농업산·학협동심의회 개최

Feb 27, 2024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23일 지역농업의 경쟁력 강화와 농업인 소득증대를 위한 농업산·학협동심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의회에는 조성기 농업기술센터소장을 비롯해 농업 관련기관 단체장, 농업인 단체 대표 등 15명의 심의위원이 참석해 2024년 농촌지도시범사업 40개 사업 72개소에 대한 대상자를 확정하고 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올해 주요 사업으로는 급변하는 기후에 대비한 △남양주과수 이상기상 대응 안정생산 시범 △이상기후대응 원예시설 환경개선 시범사업, ..

남양주시, 지속적인 농업 발전을 위한 농업인 신년인사회 성황리 마무리

남양주시, 지속적인 농업 발전을 위한 농업인 신년인사회 성황리 마무리

Feb 21, 2024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남양주시농업인단체협의회가 20일 시농업기술센터에서 정월 새로운 출발과 농업발전을 위한 ‘2024 정월맞이 농업인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한 김현택 남양주시의회 의장, 농업관련 유관기관장 및 농업인단체 회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접읍 문화의집 동아리 ‘쏠리에 앙상블’의 오카리나· 플롯 협주 △‘월드뮤직그룹 공명’의 전통악기 훈·대금 시나위 등 1부 축하공연이 진행됐다. 2부에서 참석자들은..

남양주시 2024년도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신입생 모집

남양주시 2024년도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신입생 모집

Jan 18, 2024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조성기)는 오는 2월 8일까지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제19기 교육생 60명을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모집과정은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과 영농 현장 문제 해결 능력배양을 위한 밭작물과 ▲농업 분야 전통식문화 계승과 새로운 농가 소득원 발굴을 위한 전통발효과 총 2개 과정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100여 시간 동안 이론, 실습 및 현장 교육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모집인원은 과별 30명이며, 대상은 공고일 기준(2024.1.17.) 남양주시에 주민..

남양주시, 2024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 참가자 모집

남양주시, 2024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 참가자 모집

Dec 19,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미래 농촌을 이끌 청년농업인에게 3년간 매월 최대 110만 원의 정착지원금을 지급하는‘2024년 청년후계농 영농정착 지원사업’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신청 자격은 독립 영농경력이 3년 이하인 18~40세(1984.1.1. ~ 1963.12.31.) 미만의 청년으로, 신청자 본인 세대의 건강보험료 산정액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등 소득‧재산 요건을 갖춰야 한다. 신청은 오는 2024년 1월 말까지 농림사업정보시스템(uni.ag..

남양주시, 내수면 수산자원 조성 위해 다슬기 방류

남양주시, 내수면 수산자원 조성 위해 다슬기 방류

Nov 29,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27일 화도읍 금남리 일대에서 내수면에 부가가치가 높은 건강한 수산종자 다슬기를 방류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농업기술센터 농축산지원과장을 비롯해 화도읍 어촌계장, 어업인 10여 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산자원 증강 및 하천 생태계 보호,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추진됐다. 다슬기는 물이 흐르는 하천에 서식하며, 하천 바닥에 퇴적된 유기물, 폐사체 및 이끼 등을 주로 먹이로 섭취해 수질 정화에 탁월하다. 이번에 방류한 다슬기는 각고..

주광덕 남양주시장, 농협중앙회 ‘지역농업발전 선도인상’수상

주광덕 남양주시장, 농협중앙회 ‘지역농업발전 선도인상’수상

Nov 16, 2023 | Q기자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15일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지역농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지역농업발전 선도인상’을 수상했다. 지역농업발전 선도인상은 농협중앙회가 다양한 농업정책을 발굴·추진하는 등 지역농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 총 9명이 선정됐다. 주광덕 시장은 농업인들과 꾸준한 소통을 바탕으로 지역 특색에 걸맞은 농업정책 실현에 힘쓰고 있으며, 특히 남양주시 대표 농산물인 먹골배와 딸기를 집중적으로 육성해 농가소득의 증대뿐만 아니라 남양..

남양주시, 2023년 그린농업대학 졸업식 개최

남양주시, 2023년 그린농업대학 졸업식 개최

Nov 10, 2023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9일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3층 강당에서 ‘2023년 남양주시그린농업인대학 졸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졸업식에는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장인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남양주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대학 졸업생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2023년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은 치유농업 육성 기반 마련, 도시농업 문화공유, 역량있는 농촌 융·복합 농가 육성 등을 위해 각각 △치유농업창업과 △도시농업문화과 △농산업융복합과 등 3개 과로 구성됐..

남양주시 주광덕 시장,  수산물 소비·어촌휴가 장려 챌린지 동참

남양주시 주광덕 시장, 수산물 소비·어촌휴가 장려 챌린지 동참

Nov 02, 2023 | Q기자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지난달 30일 시장집무실에서 수산물 소비·어촌휴가 장려를 위한 챌린지에 동참했다. 지난 7월 국회와 해양수산부의 공동 제안으로 시작된 이번 챌린지는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후 수산물 소비가 감소해 어려움을 겪는 어업인 및 수산물 취급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각계 리더들이 릴레이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 수산물 소비 촉진 메시지와 함께 인증 사진을 홍보하고 다음 릴레이 참여자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광덕 시장은 “시..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전통주동아리, 가양주 대회 수상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전통주동아리, 가양주 대회 수상

Oct 28, 2023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전통주동아리 회원들이 전국에서 열린 각종 가양주 대회에서 잇따라 눈에 띄는 성적을 거두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가양주(家釀酒, 집에서 빚은 술)에 대한 대중의 흥미와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전국적으로 다양한 가양주 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올해 전통주동아리 회원들은 찹쌀을 주재료로 밑술은 백설기, 덧술은 고두밥, 누룩은 직접 디딘 백곡을 이용한 삼양주(세 번 빚은 전통주)로 으뜸 솜씨를 뽐냈다. 지난 9월 9일 ‘제14회..

남양주시 화도농업경영인회,  취약계층 위해 회원들이 직접 재배한 쌀 30

남양주시 화도농업경영인회, 취약계층 위해 회원들이 직접 재배한 쌀 30

Oct 24, 2023 | Q기자

 

한국후계농업경영인남양주시연합회 화도농업경영인회(회장 이정복)는 지난 20일 지역 내 식생활 취약계층을 위한 쌀 300kg을 남양주시사회복지관 동부희망케어센터(센터장 신영미)에 전달했다. 화도농업경영인회는 지역을 대표하는 농업인단체로, 화도읍 답내리와 금남리에 위치한 5,000㎡의 공동학습포에서 고품질의 쌀을 회원들이 직접 재배하고 있으며, 수확한 쌀 중 300kg을 해마다 지역의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기부하고 있다. 이정복 화도농업경영인회 회장은“주변에 어려운 이웃들..

남양주시 제24회 농업기술대전 개최

남양주시 제24회 농업기술대전 개최

Oct 14, 2023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오는 18, 19일 이틀간 남양주체육문화센터 실내체육관 및 야외운동장에서 제24회 남양주시농업기술대전을 개최한다. 이번 농업기술대전은‘전통에서 찾아낸 농업, T.H.E.(Traffic Highqualit Education&eco) 남양주’라는 주제로 열리며, 농축산물 전시·판매·체험존, 전통놀이존, 도시농업힐링존 등 다양한 부스를 운영해 전통문화와 농업, 도시문화가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행사 첫날인 18일에는 농업인의 날을 맞아..

남양주시 화도읍후계농업경영인회,  공동학습포 벼베기 행사 실시

남양주시 화도읍후계농업경영인회, 공동학습포 벼베기 행사 실시

Oct 11, 2023 | Q기자

 

남양주시 화도읍후계농업경영인회(회장 이정복)는 10일 회원들이 공동으로 재배하는 학습포(화도읍 금남리, 답내리 일원)에서 벼베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후계농업경영인남양주시연합회 임원진 및 회원 10여 명이 함께 참여했으며, 수확한 쌀 300kg은 동부희망케어센터를 통해 지역 내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정복 회장은 “지난 5월, 함께 벼를 심어 이번에 회원들과 힘을 합쳐 쌀을 수확하게 됐다.”라며“도움을 주신 시연합회 임원분들과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 직..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포도농장에서 제철 농산물 활용 치유농업프로그램 운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포도농장에서 제철 농산물 활용 치유농업프로그램 운

Sep 26, 2023 | Q기자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박승복)는 지난 22일 별내동 치매안심마을 어르신 18명을 대상으로 가을 샤인머스캣 포도 수확시기에 맞춘 제철 농산물을 활용한 치유농업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해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신체 건강 유지와 정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별내면 소재 바우농원에서 샤인머스캣 포도 수확, 허브 활용 포도 식초 만들기, 농장 둘레길 산책 및 밤 줍기 등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체험 위주로 구성되..

남양주시 도시농업관리사회,  친환경 먹거리로 만든 밑반찬 50세트 전달

남양주시 도시농업관리사회, 친환경 먹거리로 만든 밑반찬 50세트 전달

Aug 12, 2023 | Q기자

 

남양주시 진접오남행정복지센터(센터장 윤경배)는 11일 남양주시 도시농업관리사회(회장 조인환)에서 진접읍 새마을부녀회(회장 황희옥)에 친환경 먹거리로 만든 밑반찬 50세트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도시농업관리사회는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이 자기개발 및 회원 간의 지속적인 친목 도모를 위해 결성된 모임이다. 이날 전달된 밑반찬은 도시농업관리사회에서 직접 재배하고 수확한 채소로 만든 오이김치, 땅콩 조림, 콩자반, 멸치 조림, 건새우 볶음, 쌈채소 총 6종으로 구성됐으..

한국후계농업경영인 남양주시연합회,  공동학습포 옥수수 수확 나눔 행사 실

한국후계농업경영인 남양주시연합회, 공동학습포 옥수수 수확 나눔 행사 실

Jul 22, 2023 | Q기자

 

한국후계농업경영인 남양주시연합회(회장 이응구)는 21일 회원들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진건읍 배양리 소재 학습포에서 수확한 옥수수 200박스(1,000kg)를 남양주시복지재단에 전달했다. 이번에 기부한 옥수수는 희망케어센터에 전달돼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차상위계층, 긴급지원 대상자 등 남양주시 내 취약계층에 여름나기 지원 물품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농산물 기부 행사는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 봉사를 실천하기 위해 개최돼 올해 6회째로 열렸으며, 가을철에는 더 많은 ..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경증치매환자와 가족 대상  ‘찾아오는’치유농업프로그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경증치매환자와 가족 대상 ‘찾아오는’치유농업프로그

Jul 22, 2023 | Q기자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승복)는 21일 남양주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해 경증치매환자 및 가족 20여 명을 대상으로 우리 쌀을 활용한 떡 케이크 만들기 치유농업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치유농업프로그램은 복지시설에 농업을 소재로 한 치유 활동을 도입해 참여자들의 신체 건강 유지와 정서적 안정을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번 프로그램은 무더운 날씨를 고려해 와부읍 소재 꽃드란농장에서 활동 재료를 준비하고, 치매안심센터로 ‘찾아오는’ 치유농업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이날 프로그램에..

남양주시, 불법 개사육 농장과 반려동물 학대행위 집중 단속 실시

남양주시, 불법 개사육 농장과 반려동물 학대행위 집중 단속 실시

Jul 20, 2023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17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약 2주간 식용 목적으로 개를 도살하는 관내 불법 개사육 농장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학대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에 나섰다. 시는 농축산지원과 공무원과 명예감시원 등 2인 1조로 단속반을 구성해 불법 개사육 농장과 반려동물 학대 행위에 대해 정기적인 합동 단속을 실시한다. 또한 8개 행정복지센터에도 관련법 위반사항에 대해 수시로 단속을 요청했다. 시는 식용을 목적으로 개를 사육하는 농장의 △ 동물 학대 등 동물보호법 위반..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

Jul 01, 2023 | Q기자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30일 진접읍 부평6리 치매안심마을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치유농업 프로그램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한 관내 치유마을에서 농촌자원을 활용한 자연 속 쉼과 치유 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돕는 사업이다.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별내면에 소재한 용암치유마을과 연계해 총 6회기에 걸쳐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4회차 프로그램에서는 용암치유마을 약초보감에서 진접읍 부평6리 치매..

남양주시, 공영도시농업농장 2호 예정 부지에서  ‘우리밀 수확 체험’ 실

남양주시, 공영도시농업농장 2호 예정 부지에서 ‘우리밀 수확 체험’ 실

Jun 20, 2023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17일 화도읍 창현리에 위치한 공영도시농업농장 2호 예정 부지인 창현 텃밭에서 도시농업 홍보를 위한 ‘우리밀 수확 체험’을 실시했다. 이번 ‘우리밀 수확 체험’에서는 약 100여 명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밀다발 만들기, 종자 채취 등 우리밀 수확 체험, 폴라로이드로 밀밭 인생사진 남기기, 여치집 만들기 등 밀짚 공예, ‘알고 먹으면 더욱 맛있는 우리밀 이야기’ 작은 강연 등이 진행됐다. 창현 텃밭 내 밀밭 부지는 지난해 10월경 토양 지력 증..

남양주시 별내동 청해수산 장어의 꿈,  가정의 달 나눔으로 어르신 기력

남양주시 별내동 청해수산 장어의 꿈, 가정의 달 나눔으로 어르신 기력

May 03,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 별내동 소재 청해수산 장어의 꿈(대표 황문찬)은 2일 가정의 달을 맞아 어르신들의 저하된 기력보충과 면역력 증진을 위해 500만 원 상당의 장어즙 50박스를 별내행정복지센터와 북부희망케어센터에 전달했다. 이번 후원은 코로나19 등 여러 환경적 요인으로 집안에서만 생활하게 돼 심리적 피로가 누적되고, 면역력이 저하된 건강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이날 전달식에 참여한 황문찬 대표는 “가정의 달을 맞아 어르신들을 위한 나눔을 하게 돼 ..

한국후계농업경영인남양주시연합회, 공동학습포 운영 시작

한국후계농업경영인남양주시연합회, 공동학습포 운영 시작

Apr 18, 2023 | Q기자

 

한국후계농업경영인남양주시연합회(회장 이응구)는 지난 14일 진건읍 배양리에 위치한 공동학습포장에서 옥수수를 파종하며 올해 공동학습포장 운영을 시작했다. 올해 공동학습포 운영은 당초 4월 12일로 시작을 계획했으나 기상악화로 연기돼 14일에 진행됐으며, 이날 활동에는 시 연합회 임원 및 읍·면·동 회원 등 약 20여 명이 참여했다. 앞서 한국후계농업경영인남양주시연합회 회원들은 지난 10일 농촌 환경운동 및 탄소 절감 운동의 일환으로 영농폐비닐 수거 활동을 펼쳤으며, 연이어 ..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 치매환자 및 가족 대상  ‘몸과 마음이 행복한 치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 치매환자 및 가족 대상 ‘몸과 마음이 행복한 치

Apr 13, 2023 | Q기자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경증 치매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농촌 자연 속 휴식과 치유 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 관리를 지원하는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치유농업 프로그램은 경기도 「치유농업 활용 복지화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경증치매 환자의 신체·인지 기능 유지와 환자 가족의 돌봄 스트레스 완화를 목적으로 마련됐으며,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용암치유마을 3개 농장을 연계해 진행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치매안심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회차별로 10..

남양주시, 제1호 공영도시농업농장 개장

남양주시, 제1호 공영도시농업농장 개장

Apr 11,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7일 화도읍 월산리 424번지 일원 4,329㎡ 규모의 화도 공영도시농업농장의 개장식을 열고, 도시농업 전문가 및 텃밭 이용객과 함께 과수 식재, 행잉 화분 만들기, 높임 텃밭 조성 등의 행사를 진행했다. 화도 공영도시농업농장은 남양주시 제1호 공영도시농업농장으로,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시설 기준을 충족한 농장형 도시농업 시설이다. 특히,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치유와 돌봄이 용이한 유니버설 디자인(장애의 유무와 상..

‘깨끗한 남양주를 만드는 후계농업경영인’  한국후계농업경영인남양주시연합회

‘깨끗한 남양주를 만드는 후계농업경영인’ 한국후계농업경영인남양주시연합회

Apr 11, 2023 | Q편집부기자

 

한국후계농업경영인남양주시연합회(회장 이응구)는 지난 10일 연합회 임원과 읍·면 임원 및 회원 등 약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농촌 환경 정화 운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각 읍·면 농경지의 영농 폐비닐을 수거해 와부읍 월문리에 소재한 축협 조사료 창고 앞에 모았으며, 수거된 약 15톤의 영농 폐비닐은 환경부 산하 기관인 한국환경공단으로 이송돼 파쇄, 세척, 압축 과정을 거쳐 재생 원료로 재활용될 예정이다. 한국후계농업경영인남양주시연합회 이응구 회장은 “우리 연합회..

남양주시, 농업인 안전재해 예방 캠페인 실시

남양주시, 농업인 안전재해 예방 캠페인 실시

Apr 06,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5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남양주시 생활개선연합회 임원들을 대상으로 농업인 안전재해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농작업 사고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수칙 준수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농촌이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안전문화 확산을 도모하고 농업인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농업기술센터 박승복 소장은 “농작업 사고의 심각성을 알리고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농작업 안전실천 릴레이 챌린지를 추진하겠다.”..

농업·농촌 리더 육성!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농업·농촌 리더 육성!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Mar 23,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22일 농업기술센터 3층 강당에서 미래 농업을 이끄는 스마트한 농업·농촌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날 입학식은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학장인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김현택 남양주시의회 의장, 동문회원, 입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 경과보고, 교표 수여, 입학 식사, 축사, 대학 운영 안내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올해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에는 치유 농업 체험 농장의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시범적으로 신설..

‘농업을 통한 힐링의 시간’  남양주시, 학교 치유 텃밭 시범사업 평가회

‘농업을 통한 힐링의 시간’ 남양주시, 학교 치유 텃밭 시범사업 평가회

Jan 11, 2023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10일 『2022년 학교 치유 텃밭 프로그램 운영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회를 개최했다. 시는 지난해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중학교 6개교에 학교 텃밭을 조성하고 마스터가드너 남양주시지부 소속 전문 강사를 파견해 다양한 텃밭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총 344명을 대상으로 친환경 방제, 텃밭 수확물로 다양한 음식 만들기, 나만의 반려 식물 화분 만들기, 텃밭의 잡초와 곤충 알아보기 등의 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특히, 프로그램 설문 결과 참여..

남양주시농업인대학 전통주동아리, 전국 가양주대회서 실력 입증해

남양주시농업인대학 전통주동아리, 전국 가양주대회서 실력 입증해

Nov 30, 2022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남양주시농업인대학 전통주동아리 회원들이 전국에서 진행된 각종 가양주대회에서 잇따라 눈에 띄는 성적을 거뒀다고 30일 밝혔다. 최근 우리나라 가양주(家釀酒, 집에서 빚은 술)에 대한 대중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다양한 대회가 개최되고 있다. 올해 전통주동아리는 찹쌀을 주재료로 밑술은 백설기, 덧술은 고두밥, 누룩은 직접 디딘 백곡을 이용한 삼양주(세 번 빚은 전통주)로 으뜸 솜씨를 뽐냈다. 지난 10월 23일 ‘제2회 여주 오곡..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2022 남양주시4-H 경진대회’ 개최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2022 남양주시4-H 경진대회’ 개최

Nov 21, 2022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는 남양주시4-H후원회 주관으로 지난 10월 17일부터 11월 18일까지 약 한 달간 ‘2022 남양주시4-H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는 ▲식물 화분 만들기(별내초 81명, 평내초 114명, 한별초 51명) ▲제과·제빵(수동중 24명, 연세중 32명, 천마중 12명) ▲한지 공예(광동중 90명, 심석중 28명, 심석고 30명) ▲꽃 누르미 공예(어람중 17명) ▲천연 비누 만들기(덕소고 22명) ▲모의 토론(광동고 20명) 등 12개 4-H 학교의..

남양주시, ‘농업용 면세유 구입비 긴급 지원사업’...  11월 말까지

남양주시, ‘농업용 면세유 구입비 긴급 지원사업’... 11월 말까지

Nov 10, 2022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8월 24일까지였던 ‘농업용 면세유 구입비 긴급 지원사업’ 신청 기간을 신청을 놓친 농업인을 위해 11월 30일까지 연장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코로나19 여파와 유가 급등의 영향으로 영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농업용 면세유 공급요령’에 따른 공급대상자 중 지역농협으로부터 면세유 카드를 발급받은 농업인이 지원 대상이다. 지원 대상자는 8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4개월간 구입량에 대한 보조금..

‘제23회 남양주시 농업기술대전’ 성황리에 마무리

‘제23회 남양주시 농업기술대전’ 성황리에 마무리

Oct 24, 2022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21일과 22일 이틀간 농업기술센터에서 수확의 기쁨을 나누고 농업인 간의 화합을 다지기 위해 약 4년 만에 ‘제23회 남양주시 농업기술대전’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농민들이 한 해 농사를 마치고 쉬면서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됐으며, 농업인 단체 및 4-H회 등 남양주시 농업인 3,000여 명이 참여해 오랜만에 열린 농업인 축제를 마음껏 즐겼다. 행사 첫날인 21일에는 풍물대동제 예선, 축하 공연 등과 함께 11월 11일 농업인의 날을 맞아 ‘..

‘4년 만에 열리는 남양주시 전통문화’  농업과 도시 문화가 어우러지는

‘4년 만에 열리는 남양주시 전통문화’ 농업과 도시 문화가 어우러지는

Oct 14, 2022 | 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오는 21일과 22일 이틀간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촌과 도시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제23회 남양주시 농업기술대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수확의 기쁨과 농업인 간의 화합을 위해 약 4년 만에 열리는 농업인 축제로, 농업인 학습 단체 및 4H회 등 남양주시 농업인 3,0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행사 첫날인 오는 21일에는 농업인의 날을 맞아 표창 수여 등 기념식이 함께 진행되며, 풍물대동제 예선과 류지광, 김유진, 예진, 난타 공연팀,..

양주시농업기술센터, 카카오톡 채널 운영 및 홍보 이벤트 진행

양주시농업기술센터, 카카오톡 채널 운영 및 홍보 이벤트 진행

Sep 26, 2022 | 기자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오는 10월 6일까지 SNS를 통해 양주시농업기술센터 카카오채널 등을 홍보하기 위한 소문 내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양주시농업기술센터는 2022년에 농업정책 및 기술정보를 양주시민에게 제공하고자 카카오채널,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SNS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SNS 가입 홍보로 보다 많은 양주시민에게 농업정책과 기술정보 등을 신속하게 전달하고자 마련됐다. 참여방법은 ‘양주시농업기술센터’ 카카오채..

양주시 농업기술센터, 딸기 재배농가 현장 애로사항 해결 및 일손 돕기

양주시 농업기술센터, 딸기 재배농가 현장 애로사항 해결 및 일손 돕기

Sep 09, 2022 | 기자

 

양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는 지난 7일 딸기 재배농가의 현장 애로사항 및 인력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딸기 농가 정식 및 일손 돕기를 추진했다. 이날 전춘 소장, 원예작물팀 직원 10여명이 참여해 광적면에 위치한 딸기 농가 하우스 2곳에서 농가의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일손을 도왔다. 또한 센터는 딸기 정식 이전에 꽃눈 분화정도를 현미경으로 판별해 정식시기를 알려주며, 이는 양주시 특화작목‘양주골참새벽딸기’육성에 기여하고 있다. 딸기재배에 정식은 화아 분화(꽃..

남양주시, 농업 농촌 발전을 위한 ‘농민시장’과의 진심소통

남양주시, 농업 농촌 발전을 위한 ‘농민시장’과의 진심소통

Sep 01, 2022 | 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31일 지역 내 농업인들의 농업 농촌 발전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진건읍 소재 체험 농가에서 ‘농민시장’과의 진심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한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 관계 공무원과 관내 농업인 단체의 농업인 5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농업인들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저출생·고령화로 인해 농촌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2023년 남양주시 농민기본소득 도입에 대해 환영한다는 뜻을 밝히며, 실제 농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