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광주

광주시  공영도시농업농장 도담 텃밭 개장

광주시 공영도시농업농장 도담 텃밭 개장

Apr 11, 2024 | Q기자

 

광주시가 운영하는 체험형 텃밭인 ‘도담 텃밭’이 오는 11월 13일까지 운영된다. 시는 공영도시농업농장 도담 텃밭을 12일 개장한다고 밝혔다. 남한산성 하번천리에 위치한 도담 텃밭은 시민들이 직접 먹거리를 기르고 이웃과 소통하며 건전한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팔당호가 보이는 아름다운 힐링 장소로 시민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주차장과 쉼터, 교육장 등 다양한 편의시설 갖추고 있다. 도담 텃밭은 총 180구획으로 올해는 고령자, 장애인, 다문화 등 사회적 약자..

광주시, 2024년 제11기 광주클린농업인대학 입학식 개최

광주시, 2024년 제11기 광주클린농업인대학 입학식 개최

Mar 21, 2024 | Q기자

 

광주시는 21일 광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 광주농업을 이끌어갈 농업의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2024년 제11기 광주클린농업인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번 농업인 대학은 농식품학과와 치유농업과 총 2개 학과 57명을 대상으로 오는 9월까지 학과별 19회 80시간 동안 농업기술센터와 농업 현장 등에서 교육이 진행된다. 농식품학과는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농식품의 발효와 조리에 대한 교육을, 치유농업과는 치유 자원을 활용한 원예치료, 농장디자인, 식물 매개를 통한 심리적 적용 등에 대..

광주시 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공무원 역량 강화 현장 워크숍 추진

광주시 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공무원 역량 강화 현장 워크숍 추진

Mar 13, 2024 | Q기자

 

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13일 농촌지도공무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 워크숍은 농촌지도공무원의 농민상담 역량 강화 및 지역농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3월부터 10월까지 월 1회 이상 추진하며 이날 1회차 현장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날 현장 워크숍은 광주시 퇴촌면과 남종면 소재한 농장 3개소를 방문해 토마토 양액재배 관리 방법, 연작장해 개선 방법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으며 남종면 딸기 재배 농장에서는 엔도산 처리를 통한 딸기 품질향상..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 광주시연합회, 회장단 이·취임식 개최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 광주시연합회, 회장단 이·취임식 개최

Feb 08, 2024 | Q기자

 

(사)한국후계농업경영인 광주시연합회는 지난 6일 광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제17·18대 회장단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소병훈 국회의원, 시의원, 농업 관련 단체장과 시·군회장을 비롯한 회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취임식은 이임하는 제17대 강창구 회장과 임원 5명(윤상호 수석부회장, 지윤진 사업부회장, 김진구 협력부회장, 임하식 퇴촌면 회장, 김학기 광주지구 회장)에게 연합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재직기념패 및 각 기관으로부터 ..

광주시, 2024년 농업기계 임대료 50% 감면 연장

광주시, 2024년 농업기계 임대료 50% 감면 연장

Jan 12, 2024 | Q기자

 

광주시는 농업기계 임대사업소의 임대 농업기계 사용료 50% 감면 기간을 2024년 12월 31일까지 연장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당초, 시는 2023년 12월 말까지 감면 기간을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고유가 및 고물가에 따른 경기침체와 인건비 상승에 따른 농가의 현실을 고려해 올해 12월 말까지 감면 기간을 연장키로 결정했다. 김민수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코로나19 이후 농촌 경기가 어려운 시기에 임대 농업기계 사용료 감면 기간을 연장해 관내 농업인..

광주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수립 용역보고회 개최

광주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수립 용역보고회 개최

Dec 28, 2023 | Q기자

 

광주시는 지난 27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정책과장을 비롯한 농업단체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수립 용역보고회를 개최했다.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수립 용역’은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에 따른 농업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2024년~2028년 광주시 농업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한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지식산업연구원 손세창 박사의 광주시 농업의 중장기 비전 및 전략, 부문별 발전계획에 대해 보..

수양농장가든, 광주시 곤지암읍에 라면 70박스 기탁

수양농장가든, 광주시 곤지암읍에 라면 70박스 기탁

Dec 11, 2023 | Q기자

 

광주시 곤지암읍에 소재한 수양농장가든 김순기 대표는 지난 8일 곤지암읍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전해 달라며 라면 70박스(218만원 상당)를 기탁했다. 김 대표는 “연말을 맞아 우리 이웃들이 따뜻하고 맛있는 식사를 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렇게 뜻을 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관심과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기탁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김동수 읍장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귀한 마음을 내어주시고 나눔에 앞장서주셔서 감사하다”며..

광주시, 농업인에게 기본형 공익직불금 23억원 지급

광주시, 농업인에게 기본형 공익직불금 23억원 지급

Dec 06, 2023 | Q기자

 

광주시는 관내 2천563농가 953㏊에 대해 지급 대상을 확정해 이번 주부터 기본형 공익직불금을 읍·면·동별 순차적으로 지급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기본형 공익직불제는 농업 활동을 통해 환경보전, 농촌 유지, 식품 안전 등 농업‧농촌의 공익기능 증진과 농업인 등의 소득안정 도모를 위해 일정 자격을 갖추고 준수사항을 이행하는 농업인 등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시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접수를 받아 자격요건 검증 및 이행점검 등을 거쳐 소농 직불금은 1천111..

광주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 농업인대회 개최

광주시,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 농업인대회 개최

Nov 03, 2023 | Q기자

 

광주시는 3일 남종면 공설운동장에서 ‘제28회 농업인의 날’을 기념해 광주시 농업인대회를 개최했다. ‘농업의 가치를 소중하게, 농촌의 미래를 풍요롭게!’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번 대회에는 광주시 농민단체협의회 주관으로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시의회 의장, 시의원, 각급 기관단체장 및 농업인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기념식에서는 농업·농촌발전 유공자와 우수농업인 등 33명에 대한 감사패 및 표창 수여 등 시상이 이뤄졌으며 새끼꼬기, 윳놀이,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와..

광주시 농업기술센터, 식물과 함께하는 꼬마 농부 체험 프로그램 추진

광주시 농업기술센터, 식물과 함께하는 꼬마 농부 체험 프로그램 추진

Sep 15, 2023 | Q기자

 

광주시 농업기술센터는 18일부터 11월 10일까지 ‘꼬마 농부 되어보기’ 체험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꼬마 농부 되어보기’ 체험 프로그램은 6~7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꼬마 농부’가 된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춰 꽃 이름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와 허브 화분 꾸미기를 통해 후각, 촉각, 시각 등 오감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다. 또한, 농업기술센터 내 도시농업 체험전시관에서는 토마토와 쌈 채소 등 우리 먹거리 농작물과 가을 국화, 매발톱 등 다양한 야생화가 어우..

세준푸드 농업회사법인(주), 광주시 곤지암읍에 온정 나눔

세준푸드 농업회사법인(주), 광주시 곤지암읍에 온정 나눔

Sep 13, 2023 | Q기자

 

세준푸드 농업회사법인㈜ 김종신 부대표는 지난 11일 광주시 곤지암읍을 방문해 추석 명절을 맞아 저소득가구에 전해달라며 하늘청 감주 2천184개(총 330만원 상당)를 기탁했다. 광주시 곤지암읍 오향리에 위치한 세준푸드는 대한민국 최초 식혜 명인인 문완기 대표가 운영하는 전통음료 제조업체로써 지난 수년간 지역사회에 꾸준히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김 부대표는 “추석 명절을 맞아 주변의 어려운 이웃분들이 정겨운 명절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기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사..

광주시, 제10기 광주클린농업인대학 졸업식 개최

광주시, 제10기 광주클린농업인대학 졸업식 개최

Sep 07, 2023 | Q기자

 

광주시는 7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제10기 광주클린농업인대학 졸업식을 개최했다. 이날 졸업식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해 유관기관 단체장 등 80여명이 참석해 졸업을 축하했다. 졸업식은 농업인대학 발전 공로와 성적 우수, 개근 등 졸업생에게 표창장 및 상장이 수여됐으며 활동 동영상 상영, 소감문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광주클린농업인대학은 지역 농업을 이끌어갈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지난 2014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으며 9기까지 61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올해 10기는..

광주시, 하반기 치유농업 프로그램 ‘가을 따스한 기억’ 운영

광주시, 하반기 치유농업 프로그램 ‘가을 따스한 기억’ 운영

Aug 30, 2023 | Q기자

 

광주시는 장애인부모회 광주시지부, 대한노인회 광주시지회 등 사회복지시설 4개소와 협업해 발달장애 청소년, 치매환자 등 62명을 대상으로 9월 2일부터 하반기 치유농업 프로그램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관내 치유농장(대림배농원, 유정뜰농원 등)에서 진행되는 이번 치유농업 프로그램은 4개 과정 26회로 배나무, 볏짚 등 계절감을 더욱 느낄 수 있는 농촌의 자원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또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전·후 지표 검사(인지선별검사, 주관적 기억감퇴 평가, 스트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