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경기도, 화성 서신면·안산 단원구 어촌특화역량강화 마을로 선정

경기도, 화성 서신면·안산 단원구 어촌특화역량강화 마을로 선정

Apr 02, 2024 | Q기자

 

경기도가 어촌특화역량강화사업 대상지로 화성시 서신면 전곡 어촌계와 안산시 단원구 흘곶 어촌계 두 곳을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경기어촌특화지원센터 공모를 통해 선정 된 두 마을은 지역 및 마을 자원을 활용하여 어업 외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전문가 컨설팅과 관련 교육을 받게 된다. 각 마을이 지닌 자원 현황을 파악하는 것부터 마을자치규약 만들기, 마을 기업과 같은 주민 주도의 공동체 설립 등 어촌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이 제공된다. 지난해 상동·탄도·종현 어촌계 등 25..

경기도, 도 농기원  농업인 농작업안전재해 예방에 앞장서

경기도, 도 농기원 농업인 농작업안전재해 예방에 앞장서

Apr 02, 2024 | Q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29일 농작업 안전보건 전문위원, 시군 작목별 연구회 대표 농업인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인의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을 위한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 업무협의회’를 개최했다. ‘농업인 안전 365 캠페인’으로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 실천 결의문 낭독과 결의 다짐 등이 진행됐으며, 본 캠페인은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각 시군의 농업현장으로도 이어질 예정이다. 이어 박근상 건국대학교 교수의 ‘농작업 안전진단 및 조치’, 이정원 여주대학교 교수의 ‘농작업..

시흥시 일상에서 즐기는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 운영

시흥시 일상에서 즐기는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 운영

Apr 02,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관내의 유치원,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재활시설, 치매안심센터 등 15개 시설을 대상으로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은 노지 텃밭이나 상자 텃밭이 조성된 기관에 도시농업 관리사를 지원해 텃밭 활동 교육프로그램과 친환경농업 정보를 제공하는 등 텃밭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도시농업 체험프로그램은 지난달 감자 심기를 시작으로 11월까지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은 도심 속에서도 농업..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종자소독기·볍씨발아기 운영 실시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종자소독기·볍씨발아기 운영 실시

Apr 01, 2024 | Q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4월 1일부터 안성시 벼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종자소독기 및 볍씨발아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종자소독기는 볍씨를 망에 넣어 고온(62℃)에서 10분간 살균 후 찬물에 10분 이상담가 소독하여 키다리병 등 종자전염성 병해를 사전 예방할 수 있다. 볍씨발아기는 못자리에 필요한 볍씨를 일정한 온도(32~33℃)에서 산소를 공급하며 48~72시간 동안 침종하여 볍씨의 균일한 발아력과 생장을 도모할 수 있다. 정부 보급종자는 미소독 종자로 볍씨발아기에..

이천시농업기술센터, 4월부터 중부권 BM활성수 공급

이천시농업기술센터, 4월부터 중부권 BM활성수 공급

Apr 01, 2024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모가면에 위치한 BM활성수생산실을 지난해 준공하고 오는 4월 1일부터 BM활성수를 무상 공급한다고 밝혔다. BM활성수는 미생물(Bacteria), 광물(Mineral), 물(Water)의 생물학적 상호 관계를 이용해 여러 가지 암석 내 미네랄을 추출해 생산한 물을 말한다. 이천시는 지난 2013년 북부권 BM활성수생산실을 준공하고 2016년 남부권에 생산시설을 추가로 설치하여 공급 중이며, 지난해 731톤을 공급했다. 올해는 농업 밀집지역인 ..

평택시 어선사고 예방 어업인 릴레이 안전 캠페인

평택시 어선사고 예방 어업인 릴레이 안전 캠페인

Apr 01,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3월 29일 관계기관 및 어업인과 함께 현덕면 권관항에서 어선사고 예방 릴레이 안전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최근 해상에서 어선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어업인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해양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전국 주요 항‧포구에서 릴레이로 진행되고 있다. 평택시 주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평택지방해양수산청, 평택해양경찰서, 경기남부수협, KOMSA, 어업인(평택선주협회, 권관리 어촌계 ..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봄맞이 대청소의 날’ 행사 실시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봄맞이 대청소의 날’ 행사 실시

Mar 29, 2024 | Q기자

 

안성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난 2024. 3. 27(수)‘봄맞이 대청소의 날’행사를 통하여 농업기술센터 환경정비를 실시하였다. 이번 봄맞이 대청소의 날 행사는 농업기술센터 5개 부서 전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센터 실내·외 정리정돈, 무단투기 쓰레기 수거, 방치된 적치물 처리 등을 부서별 담당 구역을 지정하여 실시하였다. 농업기술센터 이상인 소장은“이번 봄맞이 대청소의 날 행사를 통하여 센터를 방문하는 시민들께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

이천시  2024년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방 프로그램 지원

이천시 2024년 농업인 근골격계질환 예방 프로그램 지원

Mar 29,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농업인 스스로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안전문화 기반 조성을 위해 근골격계질환 예방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해당 사업은 경기도 주민참여예산으로 농작업 시 많이 발생하는 농업인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보급하며 공모를 통해 부발생활개선회, 장호원생활개선회가 최종 선정되었다. 프로그램은 총 10회 과정으로 농작업 질환 설문조사 및 개별상담, 운동 소도구 활용 맞춤형 운동 실습으로 진행된다. 특히 교육 전·후 신..

연천군·파주연천축협, 농업기계 임대편의 상호협력 업무협약

연천군·파주연천축협, 농업기계 임대편의 상호협력 업무협약

Mar 29, 2024 | Q기자

 

연천군은 28일 군청 상황실에서 김덕현 군수, 이철호 파주연천축협조합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축산농가의 농업기계 임대편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군은 농업기계임대사업소에 파주연천축협의 옥수수파종기 등 6대의 축산작업장비를 배치한다. 군은 축산농가의 임대장비 접근성을 높여 사용 편의를 제공하고 임대농기계 이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김덕현 연천군수는 “파주연천축협과의 업무협약으로 축산농가의 임대장비 이용의 불편함을 개선하고 기계화 영농에 도움이 되는 좋은 계기가 됐..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기관평가 ‘대상’ 수상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기관평가 ‘대상’ 수상

Mar 29,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중하)는 지난 27일 ‘2023년도 경기도 농촌진흥사업 우수기관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해 농업·농촌 발전과 혁신에 기여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2023년도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한 농촌지도사업과 농업기술센터 운영 전반에 대해 11개분야 34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는 심사항목을 서류 및 발표심사를 거쳐 기관 종합평가 및 분야별 수상을 실시하였으며, 평가 결과에는 각종 사업계획과 실적이 종합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특히, 여주시..

경기도, 봄철 산란기 맞아 무허가 조업 등 불법어업 합동단속 실시

경기도, 봄철 산란기 맞아 무허가 조업 등 불법어업 합동단속 실시

Mar 29, 2024 | Q기자

 

경기도는 봄철 산란기를 맞아 4월 15일부터 6월 2일까지 화성·안산·파주 등 13개 시·군을 대상으로 불법어업 합동단속을 실시한다. 연안해역은 어업지도선 3척을 투입해 무허가·무면허 불법조업, 실뱀장어 불법포획, 어구·선체 변형, 어선법 위반 등을 집중 단속한다. 주요 강과 호수에서는 포획·채취 금지기간·금지체장, 유어행위 제한 등 위반 사항이 있는지 점검한다. 이 밖에도 주요 항·포구, 수산 시장 등에서 불법 어획물이 판매가 이뤄지는지 단속하고 비어업인에 대한 불법 어..

이천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농촌진흥사업 평가 분야별 우수사례 수상

이천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농촌진흥사업 평가 분야별 우수사례 수상

Mar 29, 2024 | Q기자

 

이천시농업기술센터가 지난 3월 27일 경기도에서 실시한 ‘2023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회’에서 분야별 우수사례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평가는 경기도 시·군을 대상으로 지도정책, 기술보급, 농촌자원 3개 분야에서 34개의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매년 우수한 농업기술센터를 선정하는 평가로, 우리시에서는 농촌자원분야에서 ‘최우수’, 기술보급분야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기관표창과 함께 시상금을 수상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기술보급과 경영축산팀에서는 조사료 수급 안정을 위..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바실러스균·유산균 등 친환경 미생물 5종 공급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바실러스균·유산균 등 친환경 미생물 5종 공급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영농철을 맞아 농가에 농업용 유용 미생물을 공급해 친환경 농업을 지원한다. 안전한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관내 농가, 시민농장 텃밭 이용자 등 수원시민을 대상으로 친환경 미생물을 보급한다. 공급 미생물은 ▲바실러스균(유기물 분해 등) ▲광합성 세균(악취 제거 등) ▲유산균(비료 활성 증대 등) ▲효모(뿌리·세포 활성화 촉진 등) ▲클로렐라(종자 발아 증진 등) 등 5종이다. 친환경 농자재인 유용 미생물을 사용하면 작물에 영양분을 ..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이상 무’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이상 무’

Mar 28, 2024 | Q기자

 

수원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유통 수산물 3종을 대상으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지난 3월 19일 유통수산물 3종(활참돔·냉동고등어·활쭈꾸미)의 검사시료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의뢰했고, 3종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수산물 방사능 안전성 검사는 요오드, 세슘과 같은 방사성 물질의 기준치 이상 검출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2014년 1월부..

파주시 광탄면-광탄농협-서울시설공단, ‘도농사랑’ 업무 협약

파주시 광탄면-광탄농협-서울시설공단, ‘도농사랑’ 업무 협약

Mar 28, 2024 | Q기자

 

파주시 광탄면은 광탄농협, 서울시설공단과 도시와 농촌의 상생과 협력을 추진하는 ‘도농사랑’ 업무협약을 지난 25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도농사랑’ 운동은 도시와 농촌, 농협과 기업의 도농상생 협력 운동으로, 광탄면 농촌지역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이번 협약이 추진됐다. 협약에는 ▲지속 가능한 농촌 마을 조성 위한 약자 지원 및 농촌 재생 활동 ▲지역 농촌 자원과 연계한 소비 유발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동준..

안산시-한국농어촌공사, 어촌신활력증진사업 합동 현장 방문

안산시-한국농어촌공사, 어촌신활력증진사업 합동 현장 방문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올해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2024년 어촌신활력증진사업’에 안산시 풍도항이 선정돼 한국농어촌공사와 위·수탁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착수를 위해 지난 27일 합동으로 현장을 방문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유형3에 해당하는 어촌 안전 인프라 개선사업으로 2024년부터 3년간 국·도비 약 35억을 포함한 총 45억이 투입될 예정이며, 풍도 선착장 안전 구조 개선과 침수 방지 예방을 위한 배후 부지 증고를 통해 접근성을 증..

용인시, 농가 일손 덜어주려 농기계 임대료 반값

용인시, 농가 일손 덜어주려 농기계 임대료 반값

Mar 28,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지역 농가들의 일손을 덜어주기 위해 트랙터나 퇴비살포기 등 농기계를 반값에 빌려준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농업인의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농기계 대여로 농가들의 경영안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농기계 임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원 품목은 보행관리기, 트랙터, 퇴비살포기, 탈곡기, 경운기, 비닐파복기, 동력분무기, 콩탈곡기 등 38종 181대다. 50·55마력짜리 트랙터는 기존 16..

평택시  치매 환자를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

평택시 치매 환자를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 운영

Mar 27,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치매 환자를 위한 치유농업프로그램 『기억이 꽃피는 농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3월 25일부터 4월 22일까지 5주간 매주 월요일 13시~17시에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내 치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기억이 꽃피는 농장』은 치유농장에 방문해 자연환경 속에서의 활동을 통해 심리적 치유와 안정을 제공하고 신체적 건강을 회복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연간 4기수 운영하며 기수별 주 1회 5주간 운영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와 협업을 통해 운영하는 이번 ..

포천시 농업재단,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사업 참여업체 모집

포천시 농업재단,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사업 참여업체 모집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재)포천시농업재단은 오는 4월 11일까지 지역 농축산물 업체를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사업을 접수 받는다. 이번 사업은 사업자등록이 돼 있는 농가를 포함한 포천시 내 농축산물 식품업체의 온라인 판매 능력을 향상하고 유통 판로를 넓히고자 마련됐다. 참여업체는 ▲통신판매업 등록 등 서류작성 및 쇼핑몰 상품 등록 ▲사진촬영 및 페이지 디자인을 통한 온라인 판매 상세페이지 제작 ▲온라인 쇼핑몰 운영방법 교육 ▲업체 컨설팅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재)포천시농업재단..

포천시 농업기술센터, 농업인의 온라인 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컨설팅 추진

포천시 농업기술센터, 농업인의 온라인 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컨설팅 추진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양영근)는 농업인의 소득을 높이고, 판매 경로 다양화를 위해 ‘강소농업경영체 온라인 마켓 판로개척 컨설팅’을 진행한다. 올해부터 진행하는 강소농 컨설팅은 농업기술센터 직원과 온라인 쇼핑몰 상품기획자(MD)가 포천시 내 농업인의 농장에 직접 방문해 5회에 걸쳐 1:1 컨설팅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시는 강소농 컨설팅을 통해 농가의 상황과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농가의 강점을 발굴한 뒤 기존 상품을 리모델링하고 새로운 상품을 기획할 수 있게 지도해 농업인..

연천군농업기술센터, 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연천군농업기술센터, 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Mar 26, 2024 | Q기자

 

연천군 농업기술센터는 25일 센터 3층 대강당에서 연천농업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연천농업대학은 연천 농업과 농촌을 이끌어 갈 농업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1년 과정의 농업전문기술교육 프로그램으로 2008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올해 연천농업대학은 스마트농업과 농산업마케팅과의 2개 과정으로 편성 ․운영한다. 스마트농업과는 시설원예 및 스마트농업 관련 전문가를 주축으로 스마트농업 관련 이론 및 현장견학 등으로 편성되었으며, 농산업마케팅과는 농업의 기본개념 , 마케팅이론 및 동..

강화군  소형농기계 지원 확대! 농작업 효율이 확 높아집니다

강화군 소형농기계 지원 확대! 농작업 효율이 확 높아집니다

Mar 26, 2024 | Q기자

 

강화군이 농촌의 일손 부족을 해소하고 작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추진해 오던 친환경 소형농기계 지원사업을 확대한다. 군은 지난 2013년부터 본 사업을 통해 총 5,847대의 친환경 소형농기계를 지원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왔다. 올해는 농기계 기준단가를 22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대폭 상향하고, 보조금을 기존 132만 원에서 180만 원으로 36% 더 지원한다. 또한, 소형농기계 품목도 78종에서 82종으로 확대해 농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킬 예정이다. ..

여주시 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 한마음대회 행사 개최

여주시 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 한마음대회 행사 개최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사)한국여성농업경영인 여주시연합회(회장 최형주)는 3월 25일 흥천면 율극1리 마을회관에서 불우이웃을 돕기를 위한 고추장 담그기 행사와 나눔행사를 가졌다. 행사에는 최형주 회장을 비롯한 회원 40명, 여주시장, 여주시의회 의원 등 총 50여명이 참석했으며, 이날 만들어진 고추장 200통은 여주시 자원봉사센터 및 회원을 통하여 독거노인, 결식아동 등 어려운 취약계층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최형주 회장은 “여성농업인들이 모여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은 도움이..

경기도, 도 농수산진흥원  용인도민텃밭 참여 희망자 모집

경기도, 도 농수산진흥원 용인도민텃밭 참여 희망자 모집

Mar 26, 2024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이 29일까지 용인도민텃밭 참여 희망자를 모집한다.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인 개인 혹은 단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만 70세 이상(1953년 12월31일 이전출생), 취약계층, 용인시민에게 우선 분양된다. 분양 예정인 용인도민텃밭(용인시 영덕동 1099)은 개인 295구획(4867㎡)과 단체 21구획(693㎡)으로 분양 면적은 개인 16.5㎡, 단체는 33.1㎡ 안팎이다. 분양료는 무료이며 모종, 비료 등은 별도 구매해야 한다...

기지개 활~짝! 더 쌩쌩해진 강화군 농업미생물

기지개 활~짝! 더 쌩쌩해진 강화군 농업미생물

Mar 25, 2024 | Q기자

 

추운 겨울이 지나 다시금 새싹이 나는 계절이 도래하고 있다. 일반 사람들에게 봄은 나들이나 축제를 즐길 생각으로 설레는 시기지만, 농업인들에게는 한 해 농사를 준비하는 바쁜 시기이자 올해의 풍년을 기대하는 설렘이 있는 때이다. 그렇다면 한 해의 풍년을 위한 시작은 어떻게 해야 할까 농업은 농가 개개인의 기술만큼이나 시대의 흐름에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안심 먹거리를 비롯해 다음 세대에도 지속 가능한 농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화학비료와 농약의 사용량은 ..

수원시 시민농장에서‘도시농부’ 체험한다

수원시 시민농장에서‘도시농부’ 체험한다

Mar 25, 2024 | Q기자

 

봄이 완연해지면서 바람은 한층 더 부드러워졌고 얼었던 땅도 몽글몽글 부서지며 땅을 일구는 계절이 왔다. 수원시 시민 농부들이 체험텃밭에서 직접 농사를 지으며 땀을 흘리는 기쁨을 맛볼 시기가 됐다.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3월 22일 시민농장을 4곳(탑동시민농장 1개소, 공원텃밭 3개소)을 개장하고, 도시농업에 관심 있는 수원시민에게 다양한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시민농장 4곳은 11월까지 운영한다. 가족 단위 체험텃밭·교육텃밭·유관기관 연계 치유 프로그램·경관..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영농부산물 파쇄 대행 면적 10ha 달성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영농부산물 파쇄 대행 면적 10ha 달성

Mar 22, 2024 | Q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상인)는 고령(60세 이상), 여성농업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영농 부산물 파쇄대행 면적이 10ha(100,000㎡)를 초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농촌진흥청에서 국비를 지원받아 진행하는 사업으로 산불예방, 미세먼지 저감, 부산물 토양환원을 통한 지력증대를 목적으로 영농부산물 파쇄단이 대상자의 농지를 찾아가 파쇄를 대행해주는 사업이다. 시 산림녹지과 등 산불 담당 부서와 협조하여 상반기 목표인 10ha(100,000㎡)를 달성하였으며 하반..

강화군  ‘농어업인 수당’첫 시행...매월 5만 원 지급

강화군 ‘농어업인 수당’첫 시행...매월 5만 원 지급

Mar 22, 2024 | Q기자

 

강화군이 오는 27일부터 4월 19일까지 ‘농어업인 수당’ 지급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추진되는 ‘농어업인 수당’은 농민 삶의 질 향상과 농업의 공익 가치를 인정하고 유지·증진하기 위해 도입됐으며, 지난해 8월 인천시와 재원 분담률 등의 협의를 통해 예산을 확보했다. 또한, 지난 2월에는 농어업인 수당의 취지가 더욱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조례 명칭이나 용어를 정비하고, 실제 농어업 종사자들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지급 대상 기준도 명확히 규정해 「인천광역..

고양시 미래농업 인재양성의 메카, ‘고양벤처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고양시 미래농업 인재양성의 메카, ‘고양벤처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Ma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0일 미래농업을 선도해 갈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해 제18기 고양벤처농업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날 입학식은 입학생과 관계자 등 8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입생 선서, 환영사, 축사, 과정별 오리엔테이션 순서로 진행됐다. 올해 벤처농업대학은 농업인들의 수요를 반영해 농산물마케팅반과 치유농업전문가반 등 2개 과정으로 운영하며. 지원자가 많아 면접을 통해 교육생을 선발했다. 새롭게 개설된 농산물마케팅반은 유통 트렌드를 반영해 온라인 마케팅 ..

포천시  20기 환경농업대학 및 7기 대학원 입학식 개최

포천시 20기 환경농업대학 및 7기 대학원 입학식 개최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21일 포천시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2024학년도 포천시 20기 환경농업대학 및 7기 대학원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번 입학식에는 농촌융복합산업과 27명, 원예특작과 31명, 대학원(농업비즈니스 전공) 18명 등 총 76명의 신입생이 참석했다. 올해 포천시 환경농업대학은 3개 과정을 운영하며, 학과별 기초 및 전문교육, 실습, 현장교육 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농촌융복합산업과에서는 작물재배학, 토양비료학 등 공통과목과 ..

이민근 안산시장, 농업인 단체와 간담회…‘농정 발전 방향 논의’

이민근 안산시장, 농업인 단체와 간담회…‘농정 발전 방향 논의’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1일 이민근 안산시장이 향후 농정 발전 방향 등을 위한 ‘농업인 단체와의 소통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하은용 농업인 학습단체협의회 회장을 비롯해 5개 농업인 단체(한국농촌지도자안산시연합회, 생활개선안산시연합회, 농업경영인안산시연합회, 안산시4-H연합회, 안산시4-H지도자협의회) 회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관내 농업 현장의 애로사항과 현안 사안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했다. 이날..

이천시  농기계임대사업소(모가면) 토요일 까지 확대 운영

이천시 농기계임대사업소(모가면) 토요일 까지 확대 운영

Mar 21,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농번기가 시작되는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 농업인의 편의를 위해 모가면 소재 농기계임대사업소(본소)의 운영을 토요일까지 확대한다. 이에 따라 토요일에도 평일과 같이 농기계 임대신청 및 입·출고가 가능하며, 일요일에 농기계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임대 전날인 토요일에 농기계를 수령 하여 월요일 오전 10시까지 반납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농업인의 적기 영농과 농업기계 공동 이용률 제고를 위하여 토요일 근무를 실시”한다며“완벽한 정..

양평군4-H연합회, 청년농업인 안정적 영농 정착 도모

양평군4-H연합회, 청년농업인 안정적 영농 정착 도모

Mar 21,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양평군4-H연합회 소속 청년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영농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현장교육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현장교육은 개군면 금단농원에서 버섯재배 배양 핵심기술과 농장경영 이론을 주제로 시설견학과 함께 진행됐다. 농장주인 김유철씨는 2023년까지 양평군4-H지도자협의회 회장을 지내고 청년농업인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 왔으며 현재는 양평군4-H본부 회원, 경기도농업전문경영인 양평군 총무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교육에 참석한 청년..

광주시, 2024년 제11기 광주클린농업인대학 입학식 개최

광주시, 2024년 제11기 광주클린농업인대학 입학식 개최

Mar 21, 2024 | Q기자

 

광주시는 21일 광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 광주농업을 이끌어갈 농업의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2024년 제11기 광주클린농업인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번 농업인 대학은 농식품학과와 치유농업과 총 2개 학과 57명을 대상으로 오는 9월까지 학과별 19회 80시간 동안 농업기술센터와 농업 현장 등에서 교육이 진행된다. 농식품학과는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농식품의 발효와 조리에 대한 교육을, 치유농업과는 치유 자원을 활용한 원예치료, 농장디자인, 식물 매개를 통한 심리적 적용 등에 대..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수직농장에서 엽채류 첫 수확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수직농장에서 엽채류 첫 수확

Mar 2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설치한 모듈형 수직농장(단위형 수직다단재배시설)에서 엽츤(배추, 양배추, 갓 등) 파종부터 첫 수확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최근 정부가 국내외에서 성장 중인 수직농장(수직다단재배시설) 산업의 활성화와 제도적 개선을 모색하는 중요한 시기에 이루어졌다. 시는 수직농장 산업의 확대에 따른 현장 기술지도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모듈형 식물공장에서는 고양시의 ..

경기도,경기도우수식품(G마크) 인증 농수산물 판매. 코로나19 이전수준

경기도,경기도우수식품(G마크) 인증 농수산물 판매. 코로나19 이전수준

Mar 21, 2024 | Q기자

 

경기도는 도지사가 인증하는 경기도 농산물브랜드 G마크 매출액이 2021년 9,000억 원, 2022년 9,465억 원에서 지난해 9,791억 원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까지 회복했다고 21일 밝혔다. 코로나19로 2020년 매출액이 8,434억 원까지 떨어졌지만 2023년 매출액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9,868억 원 대비 99.2%까지 회복됐다. 2023년 기준 경기도내 G마크 경영체는 26개 시군에 337개 업체가 있으며 1,850개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2024년 19기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2024년 19기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Mar 21, 2024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20일 농업기술센터 3층 강당에서 미래 농업을 이끄는 스마트한 농업·농촌 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날 입학식은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 학장인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김현택 남양주시의회 의장, 동문회원, 입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 경과보고, 교표 수여, 입학 식사, 축사, 대학 운영 안내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올해 남양주시그린농업대학에는 밭작물과와 전통발효과가 신설돼 총 61명의 신입생이 입학했다. 입학..

양평군  농어촌도로 기본계획 수립

양평군 농어촌도로 기본계획 수립

Mar 20,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18일 양평군 농어촌도로 기본계획(변경)을 고시했다고 밝혔다. 양평군 농어촌도로 기본계획은「농어촌도로정비법」 제6조 및 제7조에 의거 농어촌 도로에 대한 장기개발 방향의 지침이 될 농어촌도로 기본 및 정비계획을 5년마다 수립 하도록 되어 있다. 군은 지난해 9월, 두 차례에 걸친 주민설명회에서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해 양평군 도로에 대한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침이 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했다. 2019년도에 변경·고시된 기존 계획은..

파주시, 제18기 파주농업인대학 입학식…전문농업인력 육성

파주시, 제18기 파주농업인대학 입학식…전문농업인력 육성

Mar 20,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 19일 지식기반 사회에 적합한 전문농업인력 육성을 위한 파주농업인대학의 제18기 입학식을 개최했다. 파주농업인대학은 농업 분야의 전문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의 농업경쟁력을 높이고, 대내외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농업인 육성을 위한 파주시농업기술센터의 중추 교육과정 중 하나다. 올해로 18회를 맞는 파주농업인대학은 2007년 제1기를 시작으로 각 시기별 농업환경과 농촌산업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교육과정을 편성해 왔다. 올해 교육과정은 파주의 친..

파주시, 아파트 상자텃밭 분양…일상에서 도시농업 경험

파주시, 아파트 상자텃밭 분양…일상에서 도시농업 경험

Mar 20, 2024 | Q기자

 

파주시는 50세대 이상 아파트를 대상으로 ‘상자텃밭 300세트’를 선착순으로 분양한다. 이번 분양 사업은 도심 속 녹색 생활공간을 조성하고 도시민의 생산적인 여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상자텃밭 세트는 ▲상자텃밭 ▲배양토 ▲종자(종묘)로 구성되어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아파트는 오는 26일까지 신청서를 담당자 이메일(ksh03045@korea.kr)로 신청하면 된다. 단, 개인 신청은 불가능하다. 선정발표는 4월 1일 개별 통지되며, 대상으로 선정되면 상자텃..

안양시 농수산물도매시장, 봄맞이 물청소로 새단장

안양시 농수산물도매시장, 봄맞이 물청소로 새단장

Mar 20,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사업소는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 관리를 위해 도매시장 일원에 대한 대대적인 물청소를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업소는 도매시장 휴무일인 지난 17일 오전 8시부터 도매시장 청과동과 채소동 경매장, 지상 및 지하주차장, 시장 내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물청소를 실시했다. 이날 작업에는 사업소 및 시청 자원순환과 직원과 환경미화원 등 30여명이 참여해 진공청소기와 고압물세척기를 이용해 지저분한 오염물질들을 말끔하게 청소했다. 사업소는 정기적인 물청소와..

경기도, 농어촌발전 중장기 프로젝트. 혁신 농어업 1번지 추진계획 발표

경기도, 농어촌발전 중장기 프로젝트. 혁신 농어업 1번지 추진계획 발표

Mar 20, 2024 | Q기자

 

경기도가 올해 오디션을 통해 300명의 농어민을 선발해 3년간 재배기술 이전, 가공·유통, 홍보·마케팅 등 다양한 소득증대 지원사업을 한다.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서는 육상에서 김 양식을 하는 육상 스마트 김 사업을 내년부터 시험 연구하고 양식장 스마트 시스템 설치 등 어업에도 첨단 기술을 도입한다. 경기도는 19일 오후 2시 경기도청 율곡홀에서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 주재로 보고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혁신 농어업 1번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혁신 농어업 1번지 ..

포천시 (재)포천시농업재단,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유튜브 마케팅

포천시 (재)포천시농업재단,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유튜브 마케팅

Mar 19, 2024 | Q편집부기자

 

(재)포천시농업재단은 오는 29일까지 지역 농업인과 농식품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유튜브 활용 마케팅 지원사업을 신청 받는다. 농업인 및 농식품 기업은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을 통해 누리집,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홍보 콘텐츠 제작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유튜브 활용 농가 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활용하는데 필요한 기술,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편집하는 기술 등 노하우..

인천 연수구, 유통 농·수산물 등 식품 방사능 안전성 관리 강화

인천 연수구, 유통 농·수산물 등 식품 방사능 안전성 관리 강화

Mar 19,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속되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구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해 지역 내 유통 농·수산물 등에 더욱 촘촘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확대 추진한다. 구는 선제적으로 방사능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민감 취약계층인 아동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역 내 어린이집 급식 납품 업체에 대한 원산지 표시 점검과 ▲농·수산물에 대한 수거검사를 유관부서 간 합동으로 확대해 진행한다. 또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

양평군  “온탕 소독으로 올해 벼농사 시작하세요”

양평군 “온탕 소독으로 올해 벼농사 시작하세요”

Mar 18,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올해 벼농사에 앞서 볍씨 온탕소독기를 4월 말까지 무상으로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벼 온탕소독은 온탕소독기를 이용해 60℃ 물에 볍씨를 10분 간 담그고 찬물에 바로 식혀서 종자를 소독하는 방법으로 키다리병, 도열병 등 종자전염성 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현재 공급되는 보급종 벼 종자는 미소독 종자이기 때문에 종자소독이 반드시 필요하다. 소독 희망 농가는 농업기술센터에 전화로 사전 예약한 후 종자를 망사주머니에 가져와야 온탕소독을 ..

포천시 (재)포천시농업재단, 2024년 포천 어린이집 간식지원사업 공급업

포천시 (재)포천시농업재단, 2024년 포천 어린이집 간식지원사업 공급업

Mar 18, 2024 | Q편집부기자

 

(재)포천시농업재단은 오는 22일까지 2024년 포천 어린이 간식지원사업 공급업체를 모집한다. 포천 어린이 간식지원사업은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축산물을 활용한 질 좋은 간식을 제공해 아이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포천 지역특산물의 안정적인 소비 기반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공급업체 또는 농업인은 포천시농업재단 누리집(www.pcaf.or.kr)-사업공모란을 확인해 참가신청서를 작성한 뒤 포천시농업재단 먹거리통합지원센터(군내면 용정..

여주시  2024년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 개최

여주시 2024년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 개최

Mar 18,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가 지난 15일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친환경교육관에서 ‘2024년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이하 심의회)’를 개최했다. 심의회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제15조에 따라 농업과 농촌, 식품산업에 대한 발전계획과 정책을 심의하며, 위원장인 이충우 여주시장을 비롯하여 농업 관련 유관기관 단체장, 농업인 단체 대표 등 21명이 참석했다. 이번 심의회에서는 2024년 농림축산식품산업 사업 확정안과 2025년 농림축산식품산업 국비 예산 신청안..

강원특별자치도 농업인단체 총연합회장 이취임식 개최

강원특별자치도 농업인단체 총연합회장 이취임식 개최

Mar 16, 2024 | Q기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2024. 3. 15.(금) 11:00, 강원특별자치도 농업인단체회관에서 개최된 ‘강원특별자치도 농업인단체총연합회 제2․3대 회장 이취임식’에 참석하였다. 【 2대․3대 회장 이․취임식 】 ▪ 일 시 : 2024. 3. 15.(금) 11:00 ~ ▪ 장 소 : 강원특별자치도 농업인단체회관 3층 ▪ 행사규모 : 도내 농업인단체 및 유관기관 150여 명 ▪..

남양주시, ‘청년 농업창업 인기몰이’… 지원 아끼지 않을 것

남양주시, ‘청년 농업창업 인기몰이’… 지원 아끼지 않을 것

Mar 15, 2024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13일 면접평가를 통해‘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의 대상자로 선정된 청년 10명을 경기도로 추천했으며, 오는 20일 농림부에서 최종대상자가 발표된다고 밝혔다. 농업인을 꿈꾸는 농업경영 3년이하 청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에는 다양한 나이와 히스토리를 가진 젊은 예비 농업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최근 농촌체험 활동에 대한 도시민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청년들이농산물 수확체험, 과일청·피클 만들기 등 ..

이천시  2024학년도 제17회 이천농업생명대학 입학식 실시

이천시 2024학년도 제17회 이천농업생명대학 입학식 실시

Mar 14,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13일 농업생명대학 입학생 및 내빈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천시청에서 2024학년도 이천농업생명대학 입학식을 실시했다. 이 날 행사는 개강식과 학사운영에 대한 교육과정 안내 및 농작업안전교육으로 진행되었다. 2024학년도 이천농업생명대학은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맞춤형 과정을 개설했으며 1월 2일부터 입학생을 모집한 결과 총 119명이 지원하였고 학업계획서 및 면접평가를 통해 최종 100명을 선발했다. 입학생은 과정별로 △청년CEO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