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

용인시, 생활개선회 성과 전시…여성 농업인 실력 뽐냈다

용인시, 생활개선회 성과 전시…여성 농업인 실력 뽐냈다

Oct 17,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한국생활개선용인시연합회가 지난 14일과 15일 처인구 원삼면 농촌테마파크 종합체험관에서 전시회를 열어 그간 용인시농업기술센터에서 배운 생활과학기술교육 성과를 소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규방공예연구회, 우리음식연구회, 저장식품연구회, 백옥쌀가공연구회 등 4개 분과에서 각각 전통 침선 기법을 활용한 생활문화 예술품, 농산물을 활용한 전통 음식, 전통 장과 장아찌, 백옥쌀로 만든 다양한 음식과 빵류를 선보였다. 앞서 지난 12일 서울시..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농업 과정 개강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농업 과정 개강

Oct 17, 2023 | Q기자

 

재단법인 의정부시평생학습원(원장 유상진)은 지난 13일 경민대학교 충의관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농업 과정을 개강했다. 이번 교육은 4차 ICT 산업 기술의 발전으로 대두되고 있는 스마트팜에 관심있는 성인학습자에게 다방면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관련분야의 직업능력 향상 및 취·창업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 과정은 경민대학교 HiVE사업단(단장 최정웅)과 협력하여 지역특화 연계학과인 스마트팜과에서 이론 및 실습 교육 담당하고, 인근 지역 스마트팜 관련 기업..

고양시, 제11회 도시농업 축제 개최

고양시, 제11회 도시농업 축제 개최

Oct 1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10월 13일과 14일 양일간 고양시농업기술센터 가와지박물관 앞 잔디마당에서 제11회 도시농업 축제 ‘팜파티 그라운드’를 개최했다. 농업을 매개로 한 다촨고 풍성한 볼거리가 가득한 축제에는 3,0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축제를 위해 도시농업단체와 농업인단체, 체험농가에서 다양한 도시농업 체험거리, 볼거리, 살거리를 준비했다. 시는 고양시 특화농산물과 각 지역의 대표농산물을 활용한 그로서리 식당 운영, 가와지 쌀 맞추기, 식물병원 운영 등 ..

시흥시 꽃향기 나는 월곶항 사업에 어촌마을 활력 넘쳐

시흥시 꽃향기 나는 월곶항 사업에 어촌마을 활력 넘쳐

Oct 16,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월곶포구 축제에서 어선 승선 체험과 새우젓 담기 체험을 확대 운영하고, 꽃바람개비길과 포토존을 조성했다. 이는 월곶포구 축제 현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호응이 높았다. 월곶어촌계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경기도 농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경기도농수산진흥원에서 주최하는 ‘경기도 농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은 경기도 소재 어촌계, 농업법인 또는 어촌마을이 공동체의 마을 자원을 활용해 로컬푸드 판..

남양주시 제24회 농업기술대전 개최

남양주시 제24회 농업기술대전 개최

Oct 14, 2023 | Q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오는 18, 19일 이틀간 남양주체육문화센터 실내체육관 및 야외운동장에서 제24회 남양주시농업기술대전을 개최한다. 이번 농업기술대전은‘전통에서 찾아낸 농업, T.H.E.(Traffic Highqualit Education&eco) 남양주’라는 주제로 열리며, 농축산물 전시·판매·체험존, 전통놀이존, 도시농업힐링존 등 다양한 부스를 운영해 전통문화와 농업, 도시문화가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행사 첫날인 18일에는 농업인의 날을 맞아..

제24기 양평군친환경농업대학 분임과제 발표회 개최

제24기 양평군친환경농업대학 분임과제 발표회 개최

Oct 13, 2023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12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24기 친환경농업대학 분임과제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분임별 과제 활동은 학사운영 과정 중 하나로, 각 분임이 관심 분야의 주제를 정해 견학 장소를 선정하고 현장 중심의 다양한 성공사례를 탐구하며, 과제 공동 수행을 통해 유대감 형성 및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교육과정이다. 제24기 농업인대학은 전문농업과, 귀농귀촌농업과, 농산가공 기초 및 창업과 4개 과정으로 편성·운영되고 있으며 총 15개 분임조가 ..

포천시 19기 환경농업대학, 농업 선진시설 견학

포천시 19기 환경농업대학, 농업 선진시설 견학

Oct 13,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12일 강원도 인제군, 고성군에서 포천시 환경농업대학(19기) 현장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교육은 농업신기술 도입 농장인 고성군 도넛팜을 방문해 도넛 형태의 수경재배기에서 엽츤를 연중 생산하는 기술과 인제군 로컬푸드 행복장터를 방문해 농산물 유통 및 판로확보 사례를 배웠다. 또한, 속초시 외옹치항 둘레길을 산책해 지역문화유산을 활용할 방안을 모색했다. 장진영 환경농업대학 학생회장은 “이번 농업 선진시설인 도넛팜의 수경재배기술을 보고 농업과 기..

안산시, 중대형 유통매장 수산물 안전 검사“방사능·중금속 모두 안전”

안산시, 중대형 유통매장 수산물 안전 검사“방사능·중금속 모두 안전”

Oct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일본 원전 오염처리수 방류에 따른 시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유통단계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중대형 유통매장, 농수산물 도매시장 등을 대상으로 고등어, 갈치, 삼치 등 수산물 40종을 유상 수거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검사부에 방사능(요오드131I) 및 세슘(134Cs, 137Cs)), 중금속(납, 카드뮴, 수은) 등 검사의뢰 결과 모든 시료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 시는 올 연말까지..

강원도 김진태 지사, 벼 수확 현장 찾아 일손 돕고 농업인과 현장 소통

강원도 김진태 지사, 벼 수확 현장 찾아 일손 돕고 농업인과 현장 소통

Oct 13, 2023 | Q기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12일(목) 본격적인 벼 수확기를 맞아 횡성읍 생운리 벼 수확 현장을 방문해 농업인들과 함께 벼 수확의 기쁨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김 지사는 직접 콤바인에 올라타 벼 베기 작업을 도왔으며, 함께 농촌일손 돕기에 동참한 김용욱 농협강원지역본부장, 박승호 횡성어사품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도 농정국 직원들도 기계는 물론 수작업이 필요한 곳에서 직접 낫으로 벼를 베기도 하며 벼 수확에 구슬땀을 흘렸다. 벼가 심겨진 논과 벼 수매 현장을 둘러본 김 ..

인천 중구 “올가을 인천종합어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사고, 온누리상품권

인천 중구 “올가을 인천종합어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사고, 온누리상품권

Oct 12, 2023 | Q기자

 

맑고 선선한 맛의 계절 가을이 왔다. 이맘때쯤이면 대하와 전어 등 제철 수산물이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특히 인천종합어시장에서 맛 좋고 건강에도 좋은 우리 수산물 구매하면, 일정 금액을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는 행사가 열린다.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9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인천종합어시장(인천 중구 연안부두로33번길 37)에서 ‘10월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수산물 소비심리 위..

안산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 지도점검 실시

안산시,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 지도점검 실시

Oct 1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내달 13일까지 관내 수산물 취급업소 164개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특별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일본 원전 오염처리수 해양 방류 등으로 수산물 안전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짐에 따라 시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입·소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점검 품목은 넙치(광어), 조피볼락(우럭), 참돔, 미꾸라지, 뱀장어(민물장어), 낙지, 냉장명태, 고등어, 갈치, 오징어, 꽃게, 참조기, 다랑어, 주꾸미, 아귀..

파주시의회 손형배 의원,  ‘파주시 고령 영세농업인 영농비 지원 조례안’

파주시의회 손형배 의원, ‘파주시 고령 영세농업인 영농비 지원 조례안’

Oct 12, 2023 | Q기자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 손형배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고령 영세농업인 영농비 지원 조례안」이 11일 제242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도시산업위원회에서 심의를 마쳤다. 이 조례안은 산업 구조의 변화에 따라 농촌 인구의 급격한 감소 및 점진적인 고령화로 인해 농업에 종사하고 있는 고령의 영세 농업인에게 농작업 영농경영비를 지원하기 위해 발의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고령 영세농업인 영농비 지원 대상 ▲지원 내용 및 금액 ▲신청 및 대상자 선정, 지급 ▲지원 대상자 이행점검 ▲지원..

경기도, 용인 문수산터널에서 재난 대비 합동 소방훈련 실시

경기도, 용인 문수산터널에서 재난 대비 합동 소방훈련 실시

Oct 12, 2023 | Q기자

 

경기도건설본부는 11일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지방도318호선 문수산터널에서 터널 내 화재 발생 시 재난 대비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훈련을 진행했다. 훈련은 경기도건설본부 주관으로 터널 관리사무소, 용인소방서, 용인동부경찰서 등이 참여한 가운데 문수산 터널 내 교통사고로 차량 화재와 사상자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특히 유관기관 화재사고 전파, 방재시설(비상방송, 제연설비) 가동 등 2차 사고 방지 조치, 터널 관리사무소 초동 조치, 인명 대피 및 사고 수습 등의 ..

경기도,경기도농기원  ‘감성농부의 도시 나들이’ 청년농업인 팜파티 개최

경기도,경기도농기원 ‘감성농부의 도시 나들이’ 청년농업인 팜파티 개최

Oct 11, 2023 | Q기자

 

경기도가 14일 수원 만석공원 제2야외음악당 광장에서 청년농업인 장터 ‘감성농부의 도시 나들이’를 개최한다. 작년에 이어 올해 2회를 맞이하는 ‘감성농부의 도시 나들이’는 경기도 농촌을 지키는 청년농업인 감성농부들이 땀흘려 키운 농산물 및 가공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팜파티 행사다. 팜파티는 농장 주인이 소비자를 초대해 먹을거리 및 농산물 판매, 공연, 체험 등을 하는 행사다. 청년농업인의 중요성을 도시민에게 알리고 농산업 분야의 청년 일자리와 창업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마..

남양주시 화도읍후계농업경영인회,  공동학습포 벼베기 행사 실시

남양주시 화도읍후계농업경영인회, 공동학습포 벼베기 행사 실시

Oct 11, 2023 | Q기자

 

남양주시 화도읍후계농업경영인회(회장 이정복)는 10일 회원들이 공동으로 재배하는 학습포(화도읍 금남리, 답내리 일원)에서 벼베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후계농업경영인남양주시연합회 임원진 및 회원 10여 명이 함께 참여했으며, 수확한 쌀 300kg은 동부희망케어센터를 통해 지역 내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정복 회장은 “지난 5월, 함께 벼를 심어 이번에 회원들과 힘을 합쳐 쌀을 수확하게 됐다.”라며“도움을 주신 시연합회 임원분들과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 직..

안성시농업기술센터, 화상병 6차 예방약제 공급

안성시농업기술센터, 화상병 6차 예방약제 공급

Oct 06, 2023 | Q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건호)는 화상병 발생을 예방하고자 안성시 배, 사과 재배 농가에 화상병 예방약제 6차분 공급을 완료하였다. 화상병은 우리나라에서 검역병으로 지정된 세균병으로 주로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에 발생한다. 감염되었을 경우 잎·꽃·줄기·과실 등이 마치 불에 덴 것처럼 붉은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하며 마르는 증상을 나타내며 확산속도가 빨라 과수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는 세균병이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화상병 예방을 위해 3월 1, 2, 3차 예방약제..

안성시, 농업종합행정타운 건립 타당성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안성시, 농업종합행정타운 건립 타당성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Oct 06, 2023 | Q기자

 

안성시는 지난 5일 농업기술센터 생활과학관에서 “농업종합행정타운 건립”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안성농민단체협의회 소속 회장과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소장과부서 과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수행 방향 및 추진일정 등을 보고받고 의견을 수렴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안성시 농업기술센터는 건립한지 30년이 경과 된 오래된 청사이지만, 2021년 1월 확대 조직 개편으로 업무 및 주차공간이 매우 협소하고, 대중교통 이용시 접근성이 떨어지는 등 농업인과 시..

농업인도 소셜미디어 활용 능력 필수…고양시, 농업인 정보화 프로그램 성공

농업인도 소셜미디어 활용 능력 필수…고양시, 농업인 정보화 프로그램 성공

Oct 06,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8월부터 고양시 농업인을 대상으로 운영한 ‘소셜미디어 활용 농업인 정보화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10월 4일 종료됐다. 정보화 교육은 농업인이 유튜브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농산물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로 진행됐다. 교육의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및 소셜미디어,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한 마케팅 및 판매 기법 ▲농가 및 농산물 홍보 영상, 카드뉴스 제작 기법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발표 등으로 이루어졌다. 농업인들..

평택 청년농업인과 평택상공회의소 간담회 개최

평택 청년농업인과 평택상공회의소 간담회 개최

Oct 0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5일 평택상공회의소에서 청년농업인으로 구성된 평택시4-H연합회와 평택상공회의소(회장 이보영) 임원들이 청년농업인 생산물 홍보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청년농업인 생산품 판매를 위한 적극적인 관내 기업 홍보의 중요성과 상공회의소와 연계하여 구체적인 설명이 있는 팜플렛을 제작하고 관내기업에게 전달하는 방법 등 평택시 청년농업인들이 생산한 농산물과 가공품을 홍보하며 새로운 판로처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평택시4-H연합회원들은 직접 생산..

경기도, 도 농수산진흥원  경기도민텃밭에서 G팜파티 개최

경기도, 도 농수산진흥원 경기도민텃밭에서 G팜파티 개최

Oct 06, 2023 | Q기자

 

경기도와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은 7일과 8일 이틀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김포시 장기동에 위치한 경기도민텃밭에서 2023 도시농업 공동체 활성화 추계 프로그램인 ‘G팜파티’를 개최한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되는 ‘G팜파티’는 텃밭운영진이 지역 시민을 초대해 먹을거리 및 농산물 판매, 공연, 체험 등을 하는 행사다. 텃밭 투어, 가드닝, 한우 시식회, 텃밭 사진전, 잠자리채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과 국악, 대중가요, 클래식 등 문화공연으로 준비돼 다양하게 즐길 수..

고양시 제11회 도시농업축제 ‘팜파티 그라운드’ 개최

고양시 제11회 도시농업축제 ‘팜파티 그라운드’ 개최

Oct 05,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최대의 도시농업축제 ‘팜파티 그라운드’가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고양시농업기술센터 잔디광장에서 열린다. 도시와 농업의 만남의 장인 ‘팜파티 그라운드’는 다양한 농업 체험 행사로 시민에게 치유와 여가를 제공할 예정이다. 도시농업 체험존에서는 다육 아트, 유리병 정원(테라리움) 등 모든 시민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도시농업·치유농업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식물을 통해 녹색 치유를 받고 싶은 시민의 많은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벤트로는 식..

경기도, 일본산 수산가공식품 방사능 수거 검사 실시

경기도, 일본산 수산가공식품 방사능 수거 검사 실시

Oct 05, 2023 | Q기자

 

경기도가 10월 5일부터 13일까지 젓갈, 어묵 등 일본산 수입 수산가공식품을 수거해 방사능 오염 여부를 검사한다. 이번 검사는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 사고 이후 인근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가 이뤄졌음에도 이들 지역 수산가공식품에 대한 국내 수입이 계속 이뤄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검사 대상은 젓갈, 어묵 등 일본산 수입 수산가공식품 20여 개다. 도는 도내 대형마트, 백화점 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또는 수입 유통업체에서 대량으로 수입한 제품을 임의로 수거해 경기..

2023 강원특별자치도 농업인대상 수상자 선정

2023 강원특별자치도 농업인대상 수상자 선정

Oct 05,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올해로 43회째를 맞는 「강원특별자치도 농업인대상」 수상자를 최종 선정했다. 올해 대상은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후 최초 시상으로 총 6개 부문의 농업인(단체)를 선정하였다. 이번 농업인대상은 지난 8. 10.부터 9. 2.까지 6개 부문 총 20명을 추천받아 서류심사와 현지조사, 전문가 심사를 거쳐 공동시상자인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강원일보사장이 최종 선정하였으며, - 각 부문별 수상자는 △작물경영부문 원연호(원주), △친환경농업부문 전대영(평창), △수출..

경기도,농업으로 마음을 치유한다... 치유농업을 아시나요

경기도,농업으로 마음을 치유한다... 치유농업을 아시나요

Oct 04, 2023 | Q기자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한 팜앤트리 치유농장은 8월 중순부터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13명의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치유농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루 두 시간. 농장에 도착한 발달장애인들이 지도교사의 안내에 따라 귤을 따는 체험을 한다. 계속해서 본인들이 심어놓은 상추에 물을 준 후 실내 교육장으로 이동한다. 이날 교육은 화분 분갈이하기. 정성스럽게 화분에 자신의 이름을 쓰고 그림을 그린다. 다음은 화분에 흙은 채우고, 이어 준비된 작은 화분에 있던 꽃들을 큰 화분으로 옮겨 ..

용인시, 14일 기흥호수공원에서 도시농업 체험행사

용인시, 14일 기흥호수공원에서 도시농업 체험행사

Oct 04,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도시농업 체험행사인 ‘가을이 머무는 텃밭 정원’을 14일 기흥호수공원에서 연다고 4일 밝혔다. ‘가을과 도시 텃밭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진행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채소와 화훼류를 활용한 상자 텃밭 조성과 화분 전시 등 볼거리를 제공한다. 행사장에 마련된 파라솔과 테이블에서는 휴식과 원예 실습, 공연 관람을 할 수 있다. 야외 테이블에서는 사전 온라인 신청을 받아 모집한 인원 60명을 대상으로 오전 2회와 오후 1회 각 1시간씩 꽃꽂이 원예교육을..

인천시, 가을철 불법 어업 합동단속 실시

인천시, 가을철 불법 어업 합동단속 실시

Sep 27,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수산자원 보호를 위해 가을철 관계기관과 협업체제를 구축해 10월 한 달간 가을철 불법 어업 합동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에는 인천시(수산과, 특별사법경찰과)와 군·구, 해양수산부 산하 서해어업관리단, 인천해양경찰서, 각 지구별 수협 등이 참여하고, 시·군 어업지도선 9척이 동시 투입된다. 해상에서는 국가어업지도선, 해경 함정과 불법 어업 행위 관련 정보를 공유해 단속 효과를 높이고, 육상에서는 단속반을 편성·운영해 유통·판매 행위 등 불법행위..

인천시, 추석 맞아 구입한 농수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인천시, 추석 맞아 구입한 농수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Sep 27, 2023 | Q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보건환경연구원은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제수·선물용으로 유통되는 농수산물 먹거리 안전성 확보를 위해 잔류농약 및 중금속 검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삼산·남촌농산물도매시장, 재래시장, 대형할인점, 온라인 등 다양한 유통 경로의 제수·선물용 농수산물에 대해 검사를 진행했으며, 검사 품목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집중되는 다소비 농수산물로 선정했다.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추석을 앞둔 지난 9월 13일부터 9월 19일까지 ▲채소류 66건 ▲버섯류 10건..

연천군, 10~11월 수확철 농업기계임대사업소 주말 운영

연천군, 10~11월 수확철 농업기계임대사업소 주말 운영

Sep 27,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은 10월부터 11월까지 지역 내 농업인의 편의를 위해 전담인력을 구성해 농업기계임대사업소 주말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농업기계임대사업소는 연천본소 6명, 서부지소 5명으로 근무조를 각각 편성해 주말에도 평일과 같이 농업인들이 편하게 농업기계를 임대할 수 있도록 전담인력을 운영한다. 농업기계 임대조건은 관내 주민등록을 두고 있거나, 경작지가 있는 농업인에 한해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회원으로 가입된 농업인은 사전예약 후 이용이 가능하다. 연천군 관계자는 “매년 농업의 기계..

이민근 안산시장,‘우리 수산물 소비·어촌휴가 장려 챌린지’동참

이민근 안산시장,‘우리 수산물 소비·어촌휴가 장려 챌린지’동참

Sep 27,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추석 연휴를 앞둔 지난 26일 우리 수산물 소비 및 어촌휴가 장려를 위한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7월 27일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등을 시작으로 각계 리더들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릴레이 캠페인이다. 하은호 군포시장의 지목을 받아 참여하게 된 이민근 시장은 ‘추석 연휴는 어촌·바다로’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사진을 촬영한 뒤 SNS에 게시하고, 우리 지역 수산물..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이민근 안산시장 챌린지 동참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이민근 안산시장 챌린지 동참

Sep 27, 2023 | Q기자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추석 명절을 앞둔 26일 지역 농수축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5일부터 진행된 이번 캠페인은 우리 농수축산물 가치와 우수함을 널리 알리고 지역소비 활성화를 위해 릴레이 형식으로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상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충우 여주시장의 지목을 받아 참여하게 된 이민근 시장은 ‘추석선물은 우리농축수산물로’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사진을 촬영한 뒤 SNS에 게시했다. 이날 이민근 시장은 우리 지역의 우수..

경기도,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 ‘경기갯벌생태조사’ 추진

경기도,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 ‘경기갯벌생태조사’ 추진

Sep 27, 2023 | Q기자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가 경기갯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경기도 갯벌 생태 조사를 추진 중이다. 경기갯벌의 면적은 총 16,800ha로 연간 3,100톤 이상의 조개류를 생산하는 어민의 소득원이며 오염을 정화하고 탄소를 흡수하는 등 바다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소는 갯벌의 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갯벌의 통합관리체계를 수립하고자 경기도 연안 갯벌의 마을 어장 현황과 서식 중인 유용한 패류 등 갯벌의 생태정보에 대한 직접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

인천 중구 김정헌 구청장,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 캠페인 동

인천 중구 김정헌 구청장,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 캠페인 동

Sep 26, 2023 | Q기자

 

김정헌 인천시 중구청장은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맞아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지난 25일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을 선물하자’라는 릴레이 캠페인에 김찬진 동구청장의 지명으로 참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최근 폭염과 수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농축수산업계에 힘을 보태고, 우리 농축수산물에 대한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김정헌 구청장은 “올여름 폭염과 수해 등으로 농어업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은 만큼, 우리 고유의 추석 대명절을 맞아 우리 지역의 농축수산물을 ..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포도농장에서 제철 농산물 활용 치유농업프로그램 운

남양주시농업기술센터, 포도농장에서 제철 농산물 활용 치유농업프로그램 운

Sep 26, 2023 | Q기자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박승복)는 지난 22일 별내동 치매안심마을 어르신 18명을 대상으로 가을 샤인머스캣 포도 수확시기에 맞춘 제철 농산물을 활용한 치유농업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해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신체 건강 유지와 정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별내면 소재 바우농원에서 샤인머스캣 포도 수확, 허브 활용 포도 식초 만들기, 농장 둘레길 산책 및 밤 줍기 등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체험 위주로 구성되..

김포시, 추석 맞이 태산패밀리파크, 문수산 산림욕장  유료주차장 연휴기간

김포시, 추석 맞이 태산패밀리파크, 문수산 산림욕장 유료주차장 연휴기간

Sep 25, 2023 | Q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오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추석 연휴 6일 동안 태산패밀리파크, 문수산 산림욕장 주차장을 전면 무료 개방한다고 밝혔다. 김포도시관리공사는 하성면 ‘태산패밀리파크’는 공예체험장(도자기, 목공예)을 비롯해 비탈놀이시설, 어린이놀이터, 연못, 야생초화원, 반려동물 놀이터, 작은 도서관 등을 운영한다. 다만 공예체험장은 인원 및 예약 등의 문제로 명절 기간인 28일부터 30일까지 휴장하고 그 외 시설은 모두 정상 운영된다. 월곶면 문수산 산림욕장은 산림욕로 ..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운송서비스 이용하세요

안성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운송서비스 이용하세요

Sep 25, 2023 | Q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건호)는 농번기를 맞아 농기계임대사업소 토요일 근무 확대와 더불어 농기계 운송서비스 홍보에 나섰다. 안성시 농기계임대사업소는 매주 토요일에도 평일과 동일하게 농기계임대사업소 4개 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농기계를 운반할 수 없는 농업인과 귀농인을 위하여 농기계 운반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농기계 운반서비스의 경우 시에서 70%를 보조하여 농가가 편도 기준 1.5톤 이하 1만8천원, 2.5톤~3.5톤 2만7천원, 5톤이하 3만3천원만 부담하면 안성..

제2회 파주시 도시농업박람회 성황리에 마쳐…다양한 전시, 체험 등

제2회 파주시 도시농업박람회 성황리에 마쳐…다양한 전시, 체험 등

Sep 25, 2023 | Q기자

 

제2회 파주시 도시농업박람회가 9월 22부터 24일까지 운정건강공원에서 도시농업 식물정원을 비롯한 파주농특산물 홍보 판매와 다양한 전시, 체험 등을 선보이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도시민들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도시농부의 꿈이라는 주제로 운정건강공원에서 펼쳐진 이번 박람회는 도시농업 사진 공모전, 청소년 도시농업 경연, 희귀식물, 스마트팜 지능형 농장 식물재배기, 임진강 물고기 전시 등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했다. 특히 도시농업 식물정원에서는 도시농부의 가을 정원, 향기가득 ..

광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역농업 연구회」,  “지역농업 활성화 방안 연

광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역농업 연구회」, “지역농업 활성화 방안 연

Sep 25,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지역농업 연구회」는 22일 광주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연구단체 소속 의원(박상영, 이은채, 오현주, 왕정훈, 조예란)과 관련 기관 전문가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농업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치유농업의 힘, 로컬푸드의 가치, 광주를 빛내다!”란 부제를 정하고, 수도권 인접의 지리적 강점과 소농 중심인 광주시의 농업구조에 대하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치유농업과 로컬푸드를 접목하여 농가의 연중 소득이 ..

“여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평가회” 개최

“여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평가회” 개최

Sep 25, 2023 | Q편집부기자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안치중)는 지난 9월 22일(금) 2023년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대상 농업인 100여명과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평가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평가회는 2023년도 여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작물연구분야 21개사업, 소득기술분야 36개사업, 축산미생물분야 22개사업의 총 114개소의 시범사업 대상농가들과 해당 사업담당자들이 직접 만나 사업과 관련된 의견을 나누고, 사업별 추진 상황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번 평가회는 작물연구분야 ..

2023년 경기도, 가축행복농장 71개소 인증 완료

2023년 경기도, 가축행복농장 71개소 인증 완료

Sep 25, 2023 | Q기자

 

경기도가 2023년 가축행복농장 신규 농가 71개소에 대한 인증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올해로 6년 차를 맞는 ‘가축행복농장’은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고 사람·가축·환경이 조화로운 축산업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전국 유일 지자체 축산동물복지 인증제이다. 이번에 인증 완료된 농가는 71개이며, 한우 24, 젖소 26, 양돈 13, 육계 5, 산란계 3농가이다. 이들 농가는 깨끗하고 위생적 사육환경은 물론, 가축이 쾌적하게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한 점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민생 회복위한 농수산물 구입 할인지원 추경 예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민생 회복위한 농수산물 구입 할인지원 추경 예

Sep 23,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김성남 위원장)는 지난 12일 열린 제362회 임시회 제2차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민생 경제 회복을 위한 추경 심사를 통해 도내산 농수산물 구입 시 20%를 할인해주는 지원 사업비 250억원을 통과시켰다. 이 사업은 경기도의 농수산물을 구매할 때 최대 20% 할인(1인 최대 2만원 한도)을 지원하며,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소비자들이 이용 가능하다. 이미 2022년 제3차 추경을 통해 234억원이 지원된바 있으며, 이를 통해 경기도민과 농민들은 저렴한 ..

경기도의회 유영일 의원,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를 위한 정담회 개

경기도의회 유영일 의원,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를 위한 정담회 개

Sep 23,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영일 위원장(국민의힘, 안양5)은 21일 경기도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정담회를 통해 상인, 지자체, 도의회 간 소통을 강화하고 시장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담회에는 권성오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 상인연합회 회장, 박종일 경기도 농식품유통과장, 윤진한 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사업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담회에서는 ▲시설개선(전기·환풍), ▲교통·주차 혼잡, ▲지하창고 층고, ▲상인회 사무실 등과 관련된 ..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농기계임대사업소 임대료 일부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농기계임대사업소 임대료 일부

Sep 22, 2023 | Q기자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건호)는 임시공휴일(10월 2일) 지정에 따라 추석 연휴기간 임대자에게 일부 임대료를 감면한다고 밝혔다. 이번 임대료 감면은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됨에 따라 추석 연휴기간 농기계를 임대하여 사용코자 하는 농업인의 불편 최소화를 위하여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임대자에 한해 2일과 3일 이틀간 임대료를 감면하게 된다. 대상 장비는 농업기술센터 4개 분소 전체 장비이며 대상자는 9월 28일에 출고한 장비에 한하여 9월 28일부터 1..

제16회 평택시 슈퍼오닝농업대학 졸업식 개최

제16회 평택시 슈퍼오닝농업대학 졸업식 개최

Sep 22,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9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제16회 슈퍼오닝농업대학 졸업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슈퍼오닝농업대학은 ‘세계를 주도하는 농업인이 되자’라는 교훈을 바탕으로 농업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전문 농업인을 양성하기 위해 2008년부터 운영하며, 올해는 포도·체리를 재배하고 있는 농업인의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과수과 과정으로 39명이 입학하여 38명이 졸업했다. 과수과 교육과정은 포도반, 체리반으로 22주 112시간으로 운영되었으며, 특..

후계농업경영인강화군연합회, 햅쌀로 이웃사랑 실천

후계농업경영인강화군연합회, 햅쌀로 이웃사랑 실천

Sep 22, 2023 | Q기자

 

강화군 후계농업경영인강화군연합회(회장 주혁돈)가 22일 어려운 이웃을 위한 쌀 1,000kg을 기탁했다. 후계농업경영인강화군연합회는 400여 명이 활동하는 강화군 내 농업인 학습단체로, 평소 고품질 농특산물 생산 및 강화농특산물 홍보 등을 통해 강화농업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에는 연합회 임원뿐 아니라 각 읍면의 회장 및 회원들도 한마음으로 동참해 5kg 쌀 200개(1,000kg)를 기탁해 훈훈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이날 주혁돈 회장은 “올해도 회원들의 뜻을 모..

유천호 강화군수,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 동참

유천호 강화군수,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 동참

Sep 22, 2023 | Q기자

 

유천호 강화군수가 오늘(2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역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 릴레이 캠페인에 함께했다. 유 군수는 추석을 앞두고 불볕더위와 수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축·수산업계에 힘을 보태고, 우리 제품에 대한 우수성을 알리고자 캠페인에 동참한 것이다. 유 군수는 “풍요로운 한가위가 다가오고 있지만, 우리 농·축·수산물 소비가 줄어 많은 농가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라며 “이번 캠페인을..

용인시 상갈동, 용인·제주 농수산물 직거래장터 열어

용인시 상갈동, 용인·제주 농수산물 직거래장터 열어

Sep 22,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상갈동이 22일부터 23일까지 통삼근린공원에서 "추석맞이 용인-제주 농수산물 직거래장터"를 연다. 장터에서는 용인 로컬푸드, 한우, 한돈을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선보인다. 제주도에서 올라온 갈치, 고등어 등 수산물도 만나볼 수 있다. 착한가게 3곳도 장터에 참여한다. 장터 물품 구매시 선착순 500명에게는 장바구니를 증정한다. 물품구매 금액 3만원 당 1회 참여할 수 있는 ‘룰렛돌리기’ 이벤트도 진행해 쌀, 농·수산물 등을 제공한다. 송편만들기, 우리농산물..

경기도, 도 생산 농축수산물 구입시 연말까지 최대 20% 할인 지원

경기도, 도 생산 농축수산물 구입시 연말까지 최대 20% 할인 지원

Sep 22, 2023 | Q기자

 

경기도가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올 연말까지 경기도 생산 농축수산물을 구입할 경우 누구나 구입 가격의 20%를 할인해주는 사업을 한다. 경기도는 ‘경기도 농수산물 할인쿠폰 지원사업’에 250억 원을 편성한 1회추경예산안이 경기도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간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도는 민생경제 어려움 해소와 지역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경기도 농수산물 할인쿠폰 지원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250억 원을 편성했다. 이에 따라 도는 ..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주문진에서 수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주문진에서 수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

Sep 22, 2023 | Q기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9월 21일 처리수 방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해안 어업인과 상인들을 돕기 위해 동해안 최대 어시장인 주문진수산시장 현장에서 수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을 개최하였다. 김 지사가 참여하는 수산물 촉진 캠페인은 앞서 9월 5일 서울 강남에서 도 수산물을 완판한 이후 두 번째 행사로 권혁열 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도의원, 동해안 6개 시·군 수협, 어업인 및 소상공인 단체 등 600여 명이 대거 동참하였다. 특히 이 날 김 지사는 수산물 일일..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 릴레이 캠페인 동

김찬진 인천 동구청장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로’ 릴레이 캠페인 동

Sep 2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2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역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추석 선물은 우리 농축수산물을 선물하자!’는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올여름 무더위와 수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축수산업계에 힘을 보태고, 추석 선물을 우리 농축수산물로 사랑을 전하는 데에 동참하고자 이번 캠페인에 동참하게 되었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올 추석에는 인심 가득한 전통시장에서 우리 농축수산물로 풍요로운 한가위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경기도,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  갯벌 정화생물 갯지렁이 방류

경기도,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 갯벌 정화생물 갯지렁이 방류

Sep 21, 2023 | Q기자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가 인공 부화한 어린 바윗털갯지렁이 5만 마리를 21일 화성시 백미리 갯벌에 방류한다. 방류하는 어린 바윗털갯지렁이는 올해 3월 어미를 확보 후 어미 수조에서 약 2달간 성숙 관리해 인공부화 시킨 개체다. 부하한 어린 유생은 5개월가량 적절한 수질관리와 먹이 공급을 통해 키웠으며, 수산생물 전염병 검사를 마친 길이 3㎝ 이상 되는 건강한 개체다. 바윗털갯지렁이는 일명 ‘혼무시’로 불리는 고급 낚시 미끼로 알려져 있으며, 갯벌 정화 능력까지 있어 이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