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맛집

경기도 연구지원으로 포도나무 줄기에서 인플루엔자 치료 소재 확인

2022.08.03 09:11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경기도의 연구 지원으로 포도나무 줄기 유래 성분에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치료 소재가 발견됐다.

 

경기도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 바이오센터 최춘환 박사와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기술응용센터 최장기 박사 연구팀이 포도나무 줄기에 포함된 성분인 비티신 B(Vitisin B)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확인했다고 3일 밝혔다.

 

비티신 B(Vitisin B)는 포도류 덩굴식물에서 발견되는 물질로 식물이 상처를 입거나 병원체의 공격을 받을 때 생성되는 항균·항산화 물질이다. 한의학에서는 포도의 과실, 씨앗, 줄기, 잎, 뿌리까지 치료를 위한 소재로 사용해왔고, 특히 줄기의 경우 항염증, 항산화 및 심혈관계 질환 예방 등의 약리 효능이 있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된 바 있다.

 

연구팀은 포도나무 줄기에서 발견된 비티신 B(Vitisin B) 성분을 활용해 ▲바이러스에 의한 사망률 및 체중감소 완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폐 염증 감소 ▲오셀타미비르(oseltamivir. 상품명: 타미플루) 내성 인플루엔자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능 ▲염증으로 인한 면역 과잉반응 감소 등을 동물실험을 통해 최초로 규명하는 성과를 거뒀다.

 

포도, 체리 등에 많이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 계열 화합물들은 심혈관질환과 인지능력 개선 기능성 등 다양한 생리활성이 보고돼 왔으며 레스베라트롤 계열 화합물인 비티신 B(Vitisin B)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예방과 치료에 폭넓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비티신 B(Vitisin B)와 관련된 연구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인 ‘악타 파마슈티카 시니카 비(Acta Pharmaceutica Sinica B)’에 7월 게재됐다.

 

최혜민 도 과학기술과장은 “경기도는 메르스에서 코로나19에 이르는 다양한 바이러스 질환들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에도 ‘국내외 천연물 및 합성물 소재개발 사업’ 등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항바이러스 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왔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질환의 개선과 치료를 위한 소재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도 줄기 유래 성분을 이용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치료소재’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경과원 바이오센터 천연물연구팀(031-888-6131)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경기도는 바이오 신소재 개발을 위해 매년 13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경과원 바이오센터는 2007년부터 도내 바이오·제약기업 육성 지원을 실시해 지금까지 도내 120여 개의 바이오·제약기업에 연구 인프라와 기술을 지원했다.





관련기사

맛집

도, 5~7일 ‘에코 페어 코리아 2022’ 개최…4개 행사로 구성된 환경종합전시회

도, 5~7일 ‘에코 페어 코리아 2022’ 개최…4개 행사로 구성된 환경종합전시회

Aug 31,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가 9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에코 페어 코리아 2022(ECO FAIR KOREA 2022)’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그동안 경기도에서 열었던 주요 환경 전시․포럼을 묶어 한 자리에서 ‘에코 페어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선보이는 첫 행사다. ‘지속가능한 미래, 탄소중립 경기’를 주제로, 환경기업 기술발전과 판로지원을 위한 ‘경기환경산업전’과 함께 지방 차원의 탄소중립 교두보 마련을 위한 ‘경기도탄소공감’, 유엔환경계획(UNEP)과 함께하는 ‘청정대기..

경기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화성시·수원도시공사 ‘최우수’ 수상

경기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화성시·수원도시공사 ‘최우수’ 수상

Aug 31,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는 ‘2022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화성시와 수원도시공사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 30일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경기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시군과 공공기관에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올해 2회째를 맞았다. 적극행정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의 개선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말한다. 도는 예비 심사를 통과한 12개 사례(시군 6개,..

경기도 연구지원으로 포도나무 줄기에서 인플루엔자 치료 소재 확인

경기도 연구지원으로 포도나무 줄기에서 인플루엔자 치료 소재 확인

Aug 03,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의 연구 지원으로 포도나무 줄기 유래 성분에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치료 소재가 발견됐다. 경기도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 바이오센터 최춘환 박사와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기술응용센터 최장기 박사 연구팀이 포도나무 줄기에 포함된 성분인 비티신 B(Vitisin B)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확인했다고 3일 밝혔다. 비티신 B(Vitisin B)는 포도류 덩굴식물에서 발견되는 물질로 식물이 상처를 입거나 병원체의 공격을 받을 때 생성되는 항균·항산화 물질이다. 한의학에서..

경기도, ‘개정 수의사법’ 안착 위해 8월 1일부터 동물병원 일제 지도점검

경기도, ‘개정 수의사법’ 안착 위해 8월 1일부터 동물병원 일제 지도점검

Jul 28,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는 개정 「수의사법」 시행에 따른 후속 조치로 오는 8월 1일부터 9월 8일까지 약 6주간 도내 동물병원 대상 일제 지도점검을 시행한다. 이번 점검은 개정 「수의사법」의 첫 조치인 ‘반려동물의 수술 등 중대 진료에 관한 사전 설명 및 서면 동의 의무화’가 올해 7월 5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점검 대상은 도내 동물병원 1,249개소 중 상반기 점검을 마친 동물병원을 제외한 386개소다. 중점 점검 사항은 수의사가 수술 등 ‘중대진료’를..

일자리재단-네이버클라우드, 클라우드 분야 인재양성에 힘 모은다

일자리재단-네이버클라우드, 클라우드 분야 인재양성에 힘 모은다

Jul 18,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일자리재단이 네이버클라우드와 손잡고 경기도내 클라우드 분야 인재 양성과 취업 지원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양 기관은 18일 서면 협약식을 통해 ‘클라우드 분야 인재양성·취업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일자리재단과 네이버클라우드는 ▲4차산업 분야 직업교육 훈련과정의 개발 ▲4차산업 분야 직업교육 운영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이용 및 기술자격 지원 ▲4차산업 분야 인재 양성과 취업 지원 등 분야에서 협력할 방침이다. 최근 인력 수요가 증가하는 클라우드 분야..

도 농기원, ‘인삼 K-1 신품종 우량종자 채종, 농가 보급사업’ 실시

도 농기원, ‘인삼 K-1 신품종 우량종자 채종, 농가 보급사업’ 실시

Jul 14,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자체 육성한 인삼 신품종 ‘K-1’ 보급을 위해 우량종자 채종(씨앗 생산)과 농가 보급사업을 추진한다. ‘K-1’ 품종은 잎이 넓고 밖으로 뒤집히는 특징이 있으며 줄기는 진한 자주 빛이다. 잔뿌리가 많고 다수성(多收性)이며 6년근 생존율이 높고 생육이 왕성해 재배가 쉽다. 생육이 일정하지 않고 병해에 약해 재배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기존 재래종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또한 ▲우수 품질의 홍삼 원료 삼(蔘) 안정적 생산·공급 ▲균일한 재배 관리 ▲FTA(Free..

용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022 하반기 「착한 이웃」 현판 전달

용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022 하반기 「착한 이웃」 현판 전달

Jul 13,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 용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황성식)는 지난 12일 「착한 이웃」에 동참한 관내 5개 업소를 방문해 현판을 전달하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착한 이웃」은 지역 나눔희망업소를 발굴하는 용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특화사업으로 월 2만원 이상, 1년 이상의 후원을 하는 업소가 동참이 가능하며, 2022년 현재 15개소가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60가구가 수혜를 보고 있다. 이번 2022년 하반기에 동참한 업소는 국수나무 평택현촌점(대표 이도금), 파리바게뜨 평택현촌점(대..

도, ‘책드림 꿈드림’ 대상 기관 100곳 선정. 도서 기증

도, ‘책드림 꿈드림’ 대상 기관 100곳 선정. 도서 기증

Jul 07,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는 책을 접하기 어려운 독서취약계층에게 도서와 독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내용의 ‘책드림, 꿈드림’ 사업 대상 기관으로 남양주시 꿈이룸지역아동센터 등 100곳을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책드림, 꿈드림’은 전문가와 함께 북 큐레이션(특정한 주제에 맞는 여러 책을 선별해 독자에게 제안하는 것)을 통해 주제별 도서 목록을 개발하고, 다문화 시설과 노인 보호시설 등 도내 독서취약기관에 이용자 맞춤형 도서를 선별해 도서 100여 권씩을 기증하는 사업이다. 2020년부터 올해로 3년..

도 특사경, 휴게소 및 관광지 내 유명음식점 불법행위 집중 단속

도 특사경, 휴게소 및 관광지 내 유명음식점 불법행위 집중 단속

Jul 07,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휴가철을 맞이해 7월 14일부터 22일까지 도내 휴게소 및 관광지 내 유명음식점을 집중 단속한다. 단속 대상은 다수의 휴양객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도 및 고속도로 내 음식점과 관광지 내 유명음식점 90개소다. 주요 단속내용은 ▲유통기한이 지난 원료를 사용하거나 ‘폐기용’ 또는 ‘교육용’ 표시 없이 보관하는 행위 ▲식품 보관기준을 준수하지 않고 보관하는 행위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하는 행위 ▲비위생적인 식품 조리 환경 등이다. ‘식품위생법’에 따르면 ..

도 일자리재단, 250명의 경기 청년들에게 맞춤형 지원으로 ‘취업찬스’ 제공

도 일자리재단, 250명의 경기 청년들에게 맞춤형 지원으로 ‘취업찬스’ 제공

Jun 30,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일자리재단이 도내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경기청년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하는 가운데 지난 22일 기준 서비스 이용자가 250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청년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경기도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구직 청년들을 대상으로 취업역량 강화교육, 취업 상담프로그램, 현직자 멘토링, 채용설명회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구직자와 구인기업간 일자리를 연결하고 채용 준비에 따른 사회적 비용도 절감에도 기여한다. 구직자에게는 전문자..

비트 소득향상 위해 인력부족 대책 세워야. 판매처 다변화, 제품 개발 등도 필요

비트 소득향상 위해 인력부족 대책 세워야. 판매처 다변화, 제품 개발 등도 필요

Jun 14, 2022 | 편집부기자

 

국내 비트 재배 농가의 연간 10a당 소득은 465만 원 정도이며 총 매출액 대비 순소득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소득률은 토마토나 참깨 등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지난해 4월부터 10월까지 ‘비트’ 재배 농가 16곳(경기 5곳, 제주 7곳, 강원 3곳, 전남 1곳)을 대상으로 경영실태에 대해 심층 면접을 실시해 이런 내용을 담은 조사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농작물 중 생산액 비중이 낮아 통계자료가 많지 않은 ‘비트’의 수익성에..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대기환경 진단평가시스템’ 고도화사업 최종보고회 개최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대기환경 진단평가시스템’ 고도화사업 최종보고회 개최

May 24, 2022 | 편집부기자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5월 25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대회의실에서 ‘대기환경 진단평가시스템’ 고도화사업 최종보고회를 연다. ‘대기환경 진단평가시스템’은 경기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기상 등의 자료를 종합해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의 변화를 예측한 결과를 관계기관 및 도민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2020년 1월부터 대기환경 정보서비스 누리집(air.gg.go.kr)을 통해 운영하고 있다. 연구원은 더 정확한 예측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국내‧외 최신배출량 갱신 및 이동오염원 고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