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수원시, 본청·4개 구청에서 전자출입명부 시범 도입

2020.06.15 14:46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수원시가
615일부터 본청과 4개 구청에서 전자출입명부(KI-Pass)를 시범 도입한다.

 

전자출입명부 시범 도입에 따라 수원시청과 4개 구청을 방문하는 사람은 개인 QR코드를 스캔한 후 출입해야 한다.

 

전자출입명부 임의적용시설(자발적 적용 신청시설)인 시청·구청은 시민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수기(手記)방문 대장도 병행 운용한다.

 

개인 QR코드는 스마트폰으로 네이버()에 로그인 후 발급받을 수 있다. 방문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소독을 하고, 개인 QR코드를 스캔하거나 방문 일지를 작성한 후 시청(구청)에 출입할 수 있다.

 

한편 610일부터 전국 고위험시설(의무 대상)에서 전자출입명부가 시행되면서 수원시 관내 고위험시설도 반드시 개인 QR코드를 스캔하고 출입해야 한다.

 

QR코드 스캔 후 입장할 수 있는 고위험시설은 헌팅포차, 감성주점, 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노래연습장, 실내집단운동시설(줌바·태보·스피닝 등), 실내스탠딩공연장, 학원, PC방 등 10개 업종이다.

 

수원시 대상시설은 8개 업종 5294개소다. 수원시에는 감성주점, 실내스탠딩공연장이 없다.

 

고위험시설 관리자는 전자출입명부’(보건복지부) 앱을 내려받아 계정을 만들어 사업자 등록을 한 후 방문자의 QR코드를 스캔해 방문기록을 남겨야 한다. QR코드 사용을 거부하거나 스마트폰이 없는 이용자의 정보는 장부에 기록해야 한다.

 

방역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 정보만 암호화해 수집하고, 수집한 방문객 개인 정보는 QR코드 발급회사, 방문 기록은 사회보장정보원에서 분산 관리한다. 수집한 정보는 4주 후 자동으로 삭제된다.

 

정부는 고위험시설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방문객 정보를 분석해 신속하게 역학조사를 할 예정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방문자 정보를 정확하게 관리하고,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시청·구청에서 전자출입명부를 시범도입하기로 했다효율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방문자가 많은 기관을 우선으로 확대 도입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서비스

오산시 대원2동 찾아가는 세탁서비스 시작!

오산시 대원2동 찾아가는 세탁서비스 시작!

Mar 28, 2024 | Q기자

 

오산시 대원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모천우)는 지난 26일 대원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규완)에서 협의체 특화사업“뽀송뽀송 빨래 널기 좋은 날”사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세탁 서비스는 이불 세탁이 어려운 위생취약계층 가정을 대상으로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세탁물을 수거한 후 세탁, 건조, 배송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며 복지 사각지대 및 위기가구의 신속한 발굴을 도모할 수 있다. 올해 말까지 매월 10가구..

하남시 이현재시장, “마을버스 준공영제 전면 시행으로 최상의 서비스 제공할 것”

하남시 이현재시장, “마을버스 준공영제 전면 시행으로 최상의 서비스 제공할 것”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이현재 하남시장이 27일 마을버스 준공영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마을버스 준공영제를 통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질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하남종합운동장 제2체육관 앞 주차장에서 열린 ‘하남시 마을버스 준공영제 전면 추진 개통식’에 참석해 “마을버스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친절교육을 진행하고 버스도 새롭게 단장해 시민들이 쾌적하게 이용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선 8기 핵심 공약사항인 마을버스 준공영제는 민간 운수사업자 중..

인천 연수구, 음식점 경영 컨설팅 서비스 지원 나서

인천 연수구, 음식점 경영 컨설팅 서비스 지원 나서

Mar 27,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경영악화를 겪고 있는 지역 내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등 15곳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1:1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는 ‘경영혁신 외식서비스 지원사업’을 내달부터 6월까지 진행한다. 이번 컨설팅은 전문 컨설턴트가 직접 대상업소의 본질적인 문제점을 도출해 ▲경영관리 ▲마케팅 ▲위생‧식재료 관리 ▲메뉴개발 ▲법률지원 등 다양한 희망 분야의 컨설팅을 업소별 맞춤형 1:1로 진행 할 예정이다. 구는 경영진단을 통해 업소별 문제점 발굴과 해결 ..

고양시 일산동구, 2024년 위생서비스수준 평가 실시

고양시 일산동구, 2024년 위생서비스수준 평가 실시

Mar 2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동구가 시민들에게 건강한 위생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업소 145개소를 대상으로 2024년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구는 작년 이·미용 업소를 대상으로 위생서비스수준 평가를 실시했으며, 올해 실시하는 평가대상 업소는 숙박업 22개소, 목욕업 15개소, 세탁업 108개소 등 총 145개소이다. 평가원은 담당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되어 업소를 직접 방문하는 현장조사를 통해 위생서비스 수준을 평가한다. 평가항목은 ▲업소의 일반현황 ▲..

의정부시  일상돌봄서비스 제공기관 4월 8일까지 모집

의정부시 일상돌봄서비스 제공기관 4월 8일까지 모집

Mar 27,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을 대상으로 일상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행기관을 4월 8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일상돌봄서비스는 질병, 고립 등으로 일상생활에 돌봄이 필요한 청‧중장년 또는 질병‧정신질환 등을 앓고 있는 가족을 돌보거나 그로 인해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마련됐다. 이들에게 재가돌봄‧가사, 심리지원, 병원동행 서비스를 제공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서비스다. 모집 분야는 기본서비스..

광명도시공사, 거주자우선주차장 공유주차 서비스 시행

광명도시공사, 거주자우선주차장 공유주차 서비스 시행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도시공사(사장 서일동, 이하 공사)는 광명시 공유경제 활성화와 주차난 해소를 위해 광명시와 함께 ‘거주자우선주차장 공유주차 서비스’를 시행한다. 공유주차 서비스는 오는 4월 1일부터 시행되며, 대상 주차장은 광명 2·3동에 위치한 목감천 거주자우선주차장이다. 비어있는 주차면을 모두의 주차장 앱을 통해 원하는 시간대에 자유롭게 이용하는 방식으로 공사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이용 방법과 요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공사 주차관리팀은 사업 시행에 앞서 운영 체계 확립을 위해 ..

시흥시 2024년 신규 ‘일상 돌봄 서비스 사업설명회’ 개최

시흥시 2024년 신규 ‘일상 돌봄 서비스 사업설명회’ 개최

Mar 27,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5일 연성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관내 공공ㆍ민간기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2024년 신규 ‘일상 돌봄 서비스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일상 돌봄 서비스’는 질병, 부상, 고립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청ㆍ중장년(19~64세) 및 가족돌봄청년(13~39세)과 같이 일상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대상에게 ▲재가 돌봄ㆍ가사 서비스 ▲식사ㆍ영양 관리 서비스 ▲찾아가는 맞춤형 재활 서비스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신규 사회서비스다. 이번..

동두천시 엔젤봉사회, 홀몸어르신 안부 확인 서비스 실시

동두천시 엔젤봉사회, 홀몸어르신 안부 확인 서비스 실시

Mar 26, 2024 | Q기자

 

동두천시 보산동 행정복지센터는 25일 대한적십자사봉사회 동두천지구 엔젤봉사회에서 보산동 홀몸어르신 6가구를 방문해 안부 확인 서비스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엔젤봉사회는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추진해오고 있는 단체다. 특히 이번 서비스에서는 보산동 착한식당인 연천만두(대표 신미영)에서 후원한 만두와 ㈜이레인하우스에서 후원한 즉석요리 식품을 보산동 내 홀몸 어르신 6가구에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했다. 엔젤봉사회 홍미선 위원은 “맛있는 한 끼 식사..

광주시 경안동, 행복 서가(書架) 오픈! 봄과 함께 ‘시민 힐링 서비스’ 시작

광주시 경안동, 행복 서가(書架) 오픈! 봄과 함께 ‘시민 힐링 서비스’ 시작

Mar 26, 2024 | Q기자

 

광주시 경안동은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 ‘경안동, 행복 서가(書架)’를 마련, 봄을 맞아 싱그러운 ‘스마트 가든’의 향기와 책 한 권의 여유를 선물하는 ‘시민 힐링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경안동, 행복서가’는 민원실의 딱딱한 분위기를 탈피해 ‘시민 힐링의 공간’으로 조성했다. 스킨답서스 식물로 벽을 가득 채운 ‘수직 스마트 가든(smart garden)’과 흥미로운 책을 담은 서가를 비치해 싱그럽고, 여유로운 ‘시민 힐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행복 서가..

안산시 시립하나어린이집“주말·공휴일에도 보육 서비스”

안산시 시립하나어린이집“주말·공휴일에도 보육 서비스”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대부도에 위치한 시립하나어린이집이 ‘하나금융그룹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운영지원사업’에 선정돼 주말과 공휴일에도 보육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하나돌봄어린이집 운영지원 사업은 정규 보육 시간 외 부모의 긴급한 상황이나 주말 근무 등의 사유로 자녀 돌봄이 필요한 경우, 부모가 필요한 시간만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간제 보육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국공립 어린이집을 선정해 하나금융그룹에서 5년간 운영에 필요한 자원을 지원하는 ..

광명도시공사,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이동 지원 서비스 제공

광명도시공사,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이동 지원 서비스 제공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도시공사(사장 서일동, 이하 공사)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맞아 교통약자 무료 이동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중증장애인, 어르신, 임신부 등 교통약자를 위해 제공되는 이동 지원 서비스는 사전투표일인 4월 5일(금)과 6일(토) 및 선거당일인 4월 10일(수)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제공되며, 거주지에서 (사전)투표지까지 왕복 교통편의 제공은 물론 투표소 안의 기표소까지 활동 보조인의 안내를 받아 거동이 불편한 유권자가 편안하게 투표할 ..

동두천시 치매안심센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 치매조기검진 독려

동두천시 치매안심센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 치매조기검진 독려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 치매안심센터는 3월 8일부터 2주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 대상자 864명에게 홍보 물품 4종 (치매안심센터 안내 책자, 치매예방수칙 전단지, 핸드타월, 볼펜)을 제공하며 치매관리사업 안내와 조기 검진을 독려했다. 특히 치매안심센터는 동두천시 노인복지관에서 현장 방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생활지원사에게 치매안심센터 홍보 물품을 전달하고 주요 내용(60세 이상 치매 무료검진 및 치매 자가 진단 실시)을 설명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또한 치매안심센터는 향후 치매검진 ..